자체 설계 M1 칩 탑재...태블릿PC에 첫 적용
전작 대비 CPU 50%, GPU 40% 향상된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2TB 용량 설렐러 모델 가격 300만원대

애플이 20일(현지시간) 공개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 [사진=애플 제공]
애플이 20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공개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 [사진=애플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애플이 직접 반도체 설계에 나서면서 이른바 ‘괴물’급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이번엔 애플이 독자 설계한 반도체 칩 'M1'을 탑재한 고성능 태블릿PC '아이패드 프로'다. 

애플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 5월 하반기 미국 등에서 출시될 신형 아이패드 프로를 공개했다.

이번 아이패드 프로는 기존 아이패드 라인업 중 전문가를 위한 최고 사양 제품으로, 애플이 자체 설계한 'M1' 칩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M1은 지난해 애플이 인텔과 결별하면서 자체 제작한 시스템온칩(SoC, 여러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하나의 칩에 구현한 기술집약적 반도체)이다.

컴퓨터 구동에 필요한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인공지능(AI) 연산을 수행하는 뉴럴엔진, D램 등을 한데 합친 것으로, 지난해 말 출시한 데스크톱·노트북 '맥북'과 '맥미니'에 사용했다.

예컨데 태블릿PC에 고성능 데스크톱·노트북급 칩을 탑재한 것이다.

그렉 조스위악(Greg Joswiak) 애플 월드와이드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은 “획기적인 M1 칩은 맥에 있어 혁신이었으며 이 칩을 아이패드 프로에도 도입하게 돼 무척 기쁘다”며 “아이패드 프로와 비견할 기기는 없다”고 밝혔다.

그 결과 애플은 이번 아이패드 프로가 전 세대 제품과 비교해 CPU 성능은 최대 50%, GPU 성능은 최대 40%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역대 가장 빠른 아이패드 프로 제품이라는 뜻이다.

애플이 20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공개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 [사진=애플 제공]

신형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와 12.9인치 2종류로 나오는데 이 중 12.9인치 모델에는 최상급 디스플레이인 '리퀴드 레티나 XDR'이 장착된다.

XDR은 애플이 자사 기술에 붙인 명칭으로 HDR(하이다이내믹레인지)을 한층 끌어올린 것이다. 

HDR은 영상·사진에서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해 화면의 전체 명암비를 크게 높임으로써 더 생생한 화면을 만드는 기술이다.

화면 밝기도 향상됐다.

전체 화면 밝기는 최대 1000니트로, 전작의 성능(600니트)을 훌쩍 뛰어넘는다. 

애플은 "72개의 발광다이오드(LED)를 썼던 전작과 달리 1만개의 미니LED를 써 화면 밝기를 끌어올렸다"

또한 아이패드 프로에는 초고속 통신기술인 5세대 이동통신(5G)이 적용되고 데이터의 고속 전송이 가능한 선더볼트 포트를 채택해 외부 기기와 연결해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전면 카메라에는 초광각(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추가했고, 최대 저장 용량도 2TB(테라바이트)로 늘렸다.

이처럼 맥북을 방불케하는 차세대 아이패드 프로 제품은 가격에서도 웬만한 노트북을 웃도는 수준이다.

신형 아이패드 프로 제품 가운데 최고 사양인 12.9인치 2TB 용량 설렐러 모델 가격은 무려 300만9000원에 달한다. 이는 맥북 프로 기본형 약 2대를 살 수 있는 가격이다. 

한편 애플은 기본형 모델 제품에 대해서는 이전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을 측정했다.

11인치 와이파이 모델은 99만9000원, 12.9인치 와이파이 모델은 137만9000원부터 시작한다.

11인치의 경우 전작보다 3만원 저렴해졌고, 12.9인치는 8만원 비싸진 셈이다.

이들 제품들은 이달 30일부터 미국 등 31개 국가에서 주문을 받기 시작하고, 다음달 후반 판매가 시작된다. 다만, 국내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