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기가 인터넷 고객 중 24명 오류 확인…요금 감면 조치할 것"
방통위·과기정통부, 인터넷 품질 관리 실태조사 나설듯

KT가 21일 자사 홈페이를 통해 '10기가 인터넷 품질 관련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진=KT 홈페이지 캡처]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KT가 최근 논란이 된 '10기가(GiGA) 인터넷' 서비스 품질 저하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KT는 21일 자사의 홈페이지에 임직원 일동 명의로 '10기가 인터넷 품질 관련 사과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KT는 "최근에 발생한 10기가 인터넷 품질 저하로 인해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불편을 겪으신 고객님을 응대하는 과정에서도 고객님의 입장에서 세심히 살피지 못해 매우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KT는 "품질 저하의 발생 원인을 파악한 결과, 10기가 인터넷 장비 증설과 교체 등 작업 중 고객 속도 정보 설정에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며 "이후 신속히 10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총 24명의 고객정보 오류를 확인하고 즉시 수정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KT는 "앞으로 오류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보완해 인터넷 이용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며 재발 방지에 대해 말했다.

끝으로 "속도 정보 오류가 확인된 고객님들께 개별 안내를 드려 사과의 말씀과 함께 정해진 기준에 따라 요금 감면을 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유명 IT 유튜버 '잇섭'이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사용 중인 KT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의 실제 속도가 100Mbps 수준에 그친다는 내용의 영상을 게재하면서 이 같은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영상으로 인터넷 품질관리 문제가 확산되면서 정부도 실태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사의 고의적인 인터넷 속도 저하 여부 및 이용약관에 따른 보상, 인터넷 설치 시 절차 등에 대해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도 이번 사안에 대해 방통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실태조사를 요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