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LG에너지솔루션과 롯데렌탈이 전기차 기반 모빌리티 및 배터리 신규 서비스 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김현수 롯데렌탈 사장(왼쪽)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롯데렌탈이 전기차 '서비스형 배터리 사업'(BaaS·Battery as a Service)에 협력하기로 했다.

30일 LG에너지솔루션과 롯데렌탈은 서울 여의도 파크원에서 '전기차 기반 모빌리티 및 배터리 신규 서비스 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과 김현수 롯데렌탈 사장 등이 참석했다. 롯데렌탈은 차량 대여 브랜드 '롯데렌터카'를 보유한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각자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양한 전기차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롯데렌터카 고객에게 사용 편의성과 전기차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여기에 전기차 상시 진단 및 평가인증 서비스에도 협력한다.

LG에너지는 배터리 현재 용량 및 안전 상태 확인, 미래 퇴화도 예측 정보 등을 반영한 배터리 평가 인증서를 발급한다.

이를 기반으로 롯데렌탈은 고객들에게 안전진단 결과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전기차 이동형 긴급 충전 서비스, 전기차 전문 정비 서비스 등을 개발해 추후 전기차 배터리 대여 사업과 노후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재활용 사업 등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롯데렌터카는 올해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테슬라 '모델3'와 '모델Y' 등 전기차 인기 차종을 들일 예정이다. 

LG에너지는 이번 협력을 통해 제조부터 활용, 재사용까지 이어지는 전기차 배터리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김종현 LG에너지 사장은 "서비스형 배터리 사업은 전기차 시장 확대 및 배터리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서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핵심 역량"이라며 "고객들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롯데렌탈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현수 롯데렌탈 대표이사 사장은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배터리 분야 신사업 발굴을 위해 업무협약을 진행하게 됐다"라며 "고객에게 더 편리한 전기차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