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달 중순 이후 AZ백신 723만회분 순차 도입"…문 대통령 "상반기 1300만명 접종 가능"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 "코로나19 토착화…백신 접종으로 일상생활 복귀 가능성은 있다"

지난달 30일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중앙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0일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중앙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최근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 차질 우려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이달 14일부터 다음 달 첫째 주까지 코로나19 예방 접종에 쓰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총 723만회분이 순차적으로 국내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복지부는 또 다음달까지 화이자 백신 500만회분이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 접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백스(COVAX)를 통한 AZ백신 167만회분과 화이자 백신 29만7000회분도 상반기 중 도입될 예정이며, 개별계약한 노바백스와 모더나, 얀센 백신도 상반기 중 도입을 위한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백신 도입과 접종이 당초 계획 이상으로 원활하다"며 "지금처럼 시기별 도입물량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상반기 1200만명 접종 목표를 1300만명으로 상향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5월에도 화이자 백신은 주 단위로 국내에 안정적으로 공급될 것이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도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물량이 들어올 것"이라며 "정부는 치밀한 계획에 따라 백신별 도입 물량을 1차 접종과 2차 접종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백신 부족 우려에 대해 "국민이 불안감을 가지지 않도록 정보를 투명하게 알리고 잘못된 정보에 대해서는 바로잡는 노력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민간의료 자원도 백신 접종에 최대한 활용해달라. 지자체의 자율성과 책임성도 높여달라"며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계획보다 앞당길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성공적 방역으로 경제가 빠르게 회복하고 있고 백신 접종이 진행되며 일상회복의 희망도 보인다"며 "정부를 믿고 방역과 접종에 협조해 준다면 소중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더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명돈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왼쪽)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코로나19 중앙 예방접종센터 G동에서 열린 국립중앙의료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명돈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왼쪽)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코로나19 중앙 예방접종센터 G동에서 열린 국립중앙의료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백신접종에도 불구하고 집단면역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 감염내과 교수)은 이날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토착화될 것"이라며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됐지만 '집단면역' 도달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인구의 7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며 "타인에 전파하는 2차 감염을 예방하는 95% 이상의 백신도 아직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효과가 95%라는 건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이지 전파를 예방하는 효과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오 위원장은 또 "결국 독감처럼 백신을 맞으며 코로나19와 함께 살아야 한다"며 "국가의 백신접종 전략은 바이러스 근절에서 피해 최소화로, 중증화 위험도가 높은 고령층과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데 집중하는 식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독감을 근절하자고 모두에게 독감 백신을 맞히지 않듯이 고위험군에만 접종하더라도 중환자 발생이나 사망자를 막는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오 교수는 집단면역 도달과 관계없이 마스크를 벗거나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등 일상생활로 복귀할 가능성은 있다고 예상했다.

오 위원장은 "국가 혹은 집단이 일정 면역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개인이 활동 범위를 정할 수도 있다"며 "이미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국가 차원의 집단면역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도 개인의 면역과 위험도에 따라 마스크를 벗거나 거리두기를 완화할 수 있다는 가이드라인을 내놓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