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 해상풍력사업 일부정치인과 주민반대로 표류중
‘기후 악당’ 탈출 분주한 지자체들과 달리 탄소중립 역행 비난

부산 해운대 청사포 앞바다에서 추진중인 해상풍력단지 조감도.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부산시 해운대 청사포 앞바다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이 해운대구 일부 의원과 주민들의 반대로 표류중이다.

해상풍력 사업을 찬성하는 주민들은 해운대구가 탄소중립에 역행하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회(청사포 해풍추진위) 김창재 위원장은 26일 “탄소중립을 위해 부산의 신재생에너지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돼온 청사포 해상풍력이 이런 저런 핑계로 가로막혀 지지부진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탄소중립을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과 달리 부산시 해운대구 일부 정치인들과 주민들은 탄소중립에 역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의 기후변화 전문언론 클라이밋 홈(Climate Home)은 지난 2016년 한국을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뉴질랜드와 함께 ‘세계 4대 기후 악당’으로 지목한 바 있다.

연구기관 기후행동추적(CAT)도은 한국이 상황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2035년경 미국을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이같은 우려와 지적에 최근 한국 정부도 기후 악당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정상회의에 참가, 해외 신규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지원 중단과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상향 제출을 약속했다.

서울에서는 오는 30일 탄소중립 비전실현을 위한 '2021 녹색미래 정상회의(P4G)가 개최된다.

최초의 환경분야 다자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기후 리더십을 보여준다는 각오다.

이에 맞춰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방정부도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 앞서 지난 24일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현재 탄소배출량에 따라 지구온난화(섭씨 1.5도 상승기준)까지 남은 시간을 표시한 시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환경부 및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이날 서울DDP(D-숲)에서 '2021 P4G 서울 정상 회의' 사전 행사의 하나로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을 열고 탄소중립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는 등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같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의회 김광모 의원(더불어민주당, 해운대구2)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사포 해상풍력 사업의 철회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3020 재생에너지 계획상의 해상풍력 목표가 12GW임을 강조하며, 울산 영해에 추진되는 6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2기를 건설한다면 그 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운대구의회 일부 의원들과 주민들도 해상풍력 발전기로 인한 소음공해와 전자파 방출 등을 이유로 들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청사포 해상풍력단지의 거리가 해안선에서 1,5km나 떨어져 있고, 송전전압도 일반 전봇대 수준으로 소음공해 및 전자파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청사포 해풍추진위는 “청사포 해상풍력은 약 35,000세대가 1년 동안 사용할 정도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탄소저감효과는 여의도의 15배, 동백섬 300배 규모의 땅에 30년생 소나무를 빼곡히 채운 것과 같다”며 “기후 훼방꾼 노릇을 하는 일부 정치인들로 인해 부산이 기후 악당으로 지목 당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청사포 해상풍력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김상수, 최은영 해운대구 의원들과 일부 주민들은 앞장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는 2021 P4G사전 행사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에 부산시와 더불어 참여한 부산 중구와는 사뭇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은 지난해 ‘시민과 함께 실현해가는 클린에너지 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선포하고, 신재생에너지 전력자립률을 2025년까지 8.5%, 2040년에는 40%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부산연구원에 따르면 부산은 광역시 중 인천·울산·서울에 이어 네 번째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도시다.

세계 주요 항만도시와 비교해도 배출량이 많은 편이다.

부산연구원은 부산이 풍력과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 신산업 투자 및 확대를 통해 탄소중립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더불어 2019년 기준 전국 평균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11.91%이나 부산은 2.49%로 평균을 한참 밑돌았다.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의 구자상 공동대표는 부산지역의 한 토론회에서 “국민의 세금을 축내는 지도자가 되지 말고 지금 전세계 에너지 전환이 얼마나 빨리 되고 있는지 깊이 있는 토론을 하길 바란다”며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한 지자체와 의회의 행동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