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밥상 차리는 월정리밥집, 제주도산 재료에 담긴 제주 내음이 물씬

제주 월정리 밥집 전경.
제주 월정리 밥집 전경.

【뉴스퀘스트=이해열 더피엠파트너스 대표】 제주도에서 젊은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핫플레이스 중 하나인 월정리.

에메랄드빛 바다와 풍력발전소가 어우러진 해변이 멋진 포토존을 자랑하는 곳이다.

월정리 해변에서 작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만들어진 카페와 펜션, 맛집들은 다양한 개성을 뽐내며 다정한 풍경을 만든다.

또 제트보트와 서핑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파티문화가 자리 잡아 젊은이들의 천국으로 불린다.

언뜻 화려하게만 보이는 이곳에 소박하고 정갈해서 발길을 이끄는 정다운 식당 ‘월정리밥집’이 있다.

오픈된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는 강혜영 사장.
오픈된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는 제주 월정리 밥집 강혜영 사장.

월정리밥집을 운영하는 강혜영 사장은 신혼여행으로 제주도에 왔다가 한눈에 반해 월정리에 정착했다.

제2의 고향인 이곳에서 아이들을 키우고 지금까지 애정을 가지고 살고 있다.

처음 제주도로 이사를 와서 학원 강사로 자리를 잡았다.

다양한 제주의 문화를 접하다가 제주음식문화연구회를 만나게 됐다.

제주도 음식을 배우는 회원들과 함께 제주 음식을 알아가고 직접 요리하는 매력에 빠졌다.

제주도 요리에 대한 애정은 해를 더하며 깊어졌고 솜씨도 좋아졌다.

여기에 손님들에게 대접하고 싶은 마음이 더해져 월정리밥집을 차리게 됐다.

제주도의 특산물인 흑돼지로 만든 수제 떡갈비 정식과 뿔소라 철판볶음밥, 제철 채소 비빔밥, 오징어와 문어가 들어간 콩나물국밥 등 제주가 물씬 느껴지는 메뉴를 직접 개발해서 손님상에 내고 있다.

월정리밥상은 시그니처 메뉴인 떡갈비정식 외에는 계절에 따라 메뉴를 달리한다.

봄철 메뉴로는 제철 채소 비빔밥, 국내산 오징어와 제주산 문어가 들어간 시원한 콩나물국밥이 나온다.

여름부터는 뿔소라 철판볶음밥과 도토리묵 비빔밥이 제공된다.

뿔소라 철판볶음밥은 뿔소라의 내장(게우)에 모자반, 꼬시래기 등의 해초를 잘게 썰어 밥과 함께 볶아 주물 팬에 담아 나온다.

뿔소라도 듬뿍 얹어져 나오니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국내산 재료만 사용하는 건강한 밥집을 운영하는 부지런한 강혜영 사장은 식당만으로도 바쁘지만 작은 공방과 함께 주소지를 이름으로 지은 ‘7ST.57 펜션’도 이끌고 있다.

펜션 이용객은 월정리밥집에서 제공하는 조식을 맛볼 수 있다.

손재주가 많은 주인답게 식당 인테리어뿐 아니라 도자기로 만든 컵 등 식당에서 사용하는 그릇과 장식 소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그래서인지 월정리밥집과 공방, 7ST57 펜션은 여행자들에게 제주를 추억하는 정감 있는 공간으로 오래 기억된다.

음식을 주문하고 구기자차, 귤 피차 등 건강에 좋은 차를 마시며 식당 내의 소품을 살펴보는 재미도 남다른 월정리밥집. 강혜영 사장 혼자 운영하기 때문에 패스트푸드 같은 속도를 기대할 순 없다.

하지만 많은 손님을 받는 것보다 손님 한 분 한 분에게 정성스레 차려드리는 깨반한 상차림은 배려가 넘치는 건강한 밥집으로 입소문 나서 검색으로 찾아오는 맛집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제 소스로 만든 떡갈비정식
특제 소스로 만든 떡갈비정식

제주산 흑돼지에 참마와 표고버섯을 다진 후 찹쌀가루와 통밀을 넣어 만든 수제 떡갈비. 떡갈비를 치댈 때 청주와 생강청, 마늘과 후추 등이 들어간 월정리밥집 만의 양념 레서피로 잡냄새를 잡는다.

1인분당 160g을 제공하는 도톰한 떡갈비 위에 달걀 프라이를 얹어내고 직접 담근 된장으로 끓인 된장국과 텃밭에서 기른 제철 채소로 만든 밑반찬이 제공된다.

밑반찬은 다섯 종류가 나오는데 계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김치, 풋마늘 장아찌, 햇양파, 어묵, 감자, 오이지무침 등과 상추, 호박잎, 머위 쌈도 맛볼 수 있다.

비빔밥은 흑돼지구이와 강된장이 함께 제공된다
비빔밥은 흑돼지구이와 강된장이 함께 제공된다

제주 고사리, 구좌 당근, 표고버섯, 가지, 시금치, 무절임, 미나리, 매실 장아찌 등 비빔밥에 사용하는 재료는 계절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는 메뉴판에 친절하게 안내된다.

봄에만 나오는 제철 채소 비빔밥은 흑돼지구이와 함께 나오는데 텃밭에서 기른 채소를 곱게 채 썰어 푸짐하게 담아낸다.

신선함이 살아있는 알록달록한 색상이 미각을 돋운다. 직접 담근 된장으로 자작하게 끓여낸 강된장에 비벼 먹는 자연을 가득 담은 건강한 비빔밥이다.

뿔소라의 내장과 모자반 등 해초로 맛을 낸 뿔소라철판볶음밥. 바다내음을 물씬 느낄 수 있다.
뿔소라의 내장과 모자반 등 해초로 맛을 낸 뿔소라철판볶음밥. 바다내음을 물씬 느낄 수 있다.

우도에서 잡은 뿔소라로 펜션 손님에게 볶음밥을 대접했는데 그 맛이 좋아서 야채 비빔밥을 대신하는 시즌 메뉴로 탄생시켰다.

뿔소라 내장을 볶은 다음에 자연드림의 꼬시래기, 모자반 등 해초류를 잘게 썰어 같이 볶은 다음 밥을 볶는다.

아삭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잘게 썬 구좌 당근과 양파, 뿔소라를 넣고 마무리한 다음 무쇠 주물 팬에 담아낸다.

매장정보

영업시간 : 10:00~20:00 (예약자 우선, 재료 소진시 마감)

주소: 제주시 구좌읍 월정7길 57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