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열린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열린 서울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우당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로 꼽히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퇴임 후 처음으로 자신의 정치 행보와 관련된 입장을 내놨다.

윤 전 총장은 9일 서울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우당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기자들 앞에서 "국민 여러분의 기대 내지는 염려, 이런 걸 제가 다 경청하고 다 알고 있다"며 "좀 지켜봐 달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입당 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제가 걸어가는 길을 보시면 차차 아시게 되지 않겠나 싶다"고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대부분 전문가들은 이날 윤 전 총장의 행보가 정치권 입성의 첫 발걸음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다만 최근까지 계속되고 있는 윤 전 총장의 장모와 관련된 각종 의혹들은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이날 행사 참석 이유로 "어른들께 어릴 적부터 우당의 그 삶을 듣고 강렬한 인상을 많이 받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 다 아시다시피 우당 선생의 그 가족, 항일 무장 투쟁을 펼친 우당 선생 6형제 중 살아서 귀국한 분은 다섯째 이시영 한 분"이라며 "우당과 (그) 가족의 삶은 엄혹한 망국의 상황에서 정말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생생하게 상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 나라는 어떤 인물 배출하는 가와 함께 어떤 인물을 기억하는가에 의해 존재가 드러난다"며 "이 우당 선생의 기념관 개관은 아주 뜻 깊고 대단히 반가운 일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는 이종걸 전 의원(더불어민주당)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전 의원은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전 총장 측이 참석 의사를 밝혀와 행사에 초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