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서 신장·홍콩·대만해협 문제 촉구안 담아...트럼프 시절과 달리 큰 이견 없이 마무리
독자노선 아닌 '협력' 강조한 바이든식 외교 통해...마크롱 "미국, 협력적인 지도자로 귀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11일(현지시간) G7 정상회의 시작 전 어깨동무를 하고 해변을 걷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주요 7개국(G7)의 대표들이 정상회의를 통해 인권·평화에 뜻을 모으며 사실상 대중국 동맹관계를 다시 구축했다.

일각에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리더십이 G7을 뭉치게 한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전 행정부 때와 달리 큰 분열 없이 미국이 추진하는 반중 공세에 동참했기 때문이다.

13일(현지시간) G7 정상들은 영국 콘월에서 막을 내린 정상회의 공동성명(코뮈니케)에서 중국을 중심으로 불거지고 있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인권 존중과 자치권 허용에 대한 내용을 강조했다.

성명에 따르면 G7 국가들은 중국에 ▲신장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 존중 ▲홍콩반환협정과 홍콩 기본법이 보장하는 홍콩의 권리와 자유 존중 ▲고도의 자치 존중 등을 촉구했다.

이어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뿐만 아니라 양안 이슈의 평화적 해결도 강조했다.

정상들은 "우리는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의 상황에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라며 "남중국해의 지위를 바꿔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인 행위를 강력하게 반대한다"라고 밝혔다.

최근 다시 대두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조사와 관련된 내용도 포함됐다.

성명은 "코로나19 기원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에서 투명한 추가 조사를 해야 한다"라며 "WHO가 소집한 2단계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전 세계 경제를 안전을 위해 중국의 비(非)시장적 정책과 관행을 제지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특히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글로벌 인프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글로벌 인프라 펀드인 '더 나은 세계재건'(Build Back Better World·B3W) 프로젝트가 일대일로보다 공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 등 해외 언론들은 일제히 G7 정상회의 분위기가 트럼프 행정부 시절과 달리 눈에 띄게 달라졌다고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은 12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에는 완전히 혼란이었다"라며 "이전에는 내내 G7이 온전히 유지되도록 하는 데만 매달려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대화를 할 수 있다"라며 "전에는 '러시아는 G7에 다시 들어올 수 없다'라는 말로 대화를 시작해야 했다"라고 덧붙였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의 라흐만 수석 외교논평가도 사설을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민주주의 국가들의 단결을 보여줬다"라며 "분열의 불씨를 당기기만 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강한 대조를 이뤘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역시 바이든의 백악관 입성으로 서방 동맹의 상황이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트럼프 행정부는 바이든과 같이 대중국 행보를 펼치긴 했으나 미국 우선주의와 독자노선을 고집했고, 결국 동맹국들의 이탈과 기피를 낳아 중국에 득을 줬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반면 바이든 행정부는 일 대 육(1:6)이 아닌 일곱 국가가 하나가 되는 방식을 택했다.

이에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통치하는 미국이 자유세계의 협력적인 지도자로 돌아왔다"라고 말했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바이든과의 대화는) 상쾌한 공기를 크게 들이마시는 것 같았다"라고 평했다.

G7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참가국 정상들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 문재인 대통령,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세번째 줄 왼쪽부터 UN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사진=영국 총리실/연합뉴스]

G7의 협력 기조에 중국은 적잖이 당황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중국 관영 매체들은 정상회의가 시작되기 이전 미국과 G7 회원국 간 균열을 부각하며 미국의 반중 진영 확대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해왔지만, 바이든의 외교 방식에 상황이 뒤집히면서 위기의식을 느낀 모습이다.

중국의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G7 성명, 중국인에게 이런 수법은 통하지 않는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보도하며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대중국 전략에 이견이 있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거의 모든 의제가 G7 성명에 담겼지만 다른 나라들의 요구로 표현이 다소 완화됐다"라며 "중국이 자기 일을 잘하고 각국과의 관계를 더 발전시키기만 한다면 미국의 대중국 전략을 무너뜨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간은 미국을 무너뜨릴 것이고 중국은 자연히 안정될 것이고 밀거나 발을 걸지 않아도 미국은 스스로 넘어질 것"이라며 중국의 굴기가 쉽사리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의지도 보였다.

현재 중국은 강제 노동과 학대 등 국제사회의 비판을 모두 부인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수용소에서 노동자 전원이 모두 '졸업'(graduated) 했다며 인권 탄압 등의 문제가 없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