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미국 본사와 주식 80.01% 인수 계약 체결 예정…사업구조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

[사진=연합뉴스/일부 편집]
[사진=연합뉴스/일부 편집]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를 단독 인수한다.

신세계그룹은 24일 "이베이 미국 본사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수가액은 3조4404억원으로 이베이코리아의 주식 80.01%를 사들이게 된다.

이베이코리아는 현재 국내 시장에서 G마켓과 옥션, G9 등 3개 오픈마켓을 운영하며 지난해 시장점유율 12%로 네이버(18%)와 쿠팡(13%)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이에 신세계그룹은 기존 SSG닷컴 점유율 3%를 더해 총 15%로 네이버에 이어 온라인 쇼핑몰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사업구조를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신세계그룹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절차가 완료될 경우 이마트 부문 내 온라인 비중이 약 50%에 달해, 미래사업의 중심축이 온라인과 디지털로 바뀌게 된다.

신세계측은 "미래 유통은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단순히 기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기회를 사는 딜"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얼마가 아니라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의사결정의 기준”이라며, 이베이 인수에 강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도 “이베이 인수는 온라인이 아니라 유통판 전체를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이번 이베이코리아 예비입찰에는 이마트와 롯데쇼핑, SK텔레콤, MBK파트너스가 참여했다. 하지만 지난 7일 실시된 본입찰에는 이마트와 롯데쇼핑만 참여했다.

본입찰에서 경쟁했던 롯데쇼핑은 3조원 이하의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마트와 컨소시엄을 이뤄 본입찰에 참여했던 네이버는 지난 22일 인수전 참여 철회를 선언해 이마트 단독으로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