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CJ대한통운 작업자가 군포 e-풀필먼트 센터에서 물류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 [CJ대한통운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CJ대한통운이 e커머스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풀필먼트’ 서비스 확대를 위해 네이버와 손잡고 운영센터 규모를 20만평 이상 추가한다.

새로 추가되는 풀필먼트 센터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각종 운영시스템과 AI로봇, 무인운송로봇(AGV) 등 최첨단 물류기술이 도입된다.

CJ대한통운은 e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새로운 라스트마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네이버와 협력해 20만평 이상의 풀필먼트 센터를 추가한다고 21일 밝혔다. 

새 풀필먼트 센터는 46만에 달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최첨단 물류기술과 오랜 물류 운영 노하우가 대규모 인프라와 결합해 e커머스 시장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고, 다양한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풀필먼트란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를 대신해 상품 보관과 주문, 포장, 주문, 배송, 불량품 검수, 반품 처리 등을 일괄 처리하는 통합 물류 서비스를 의미한다.

앞서 CJ대한통운은 곤지암(3만2000평)과 군포센터(1만1600평) 등을 중심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다양한 e커머스 기업들에게 `e-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오는 8월에는 경기도 용인에 저온상품에 특화된 콜드체인 풀필먼트 센터(5800평)를 운영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풀필먼트 인프라 확장을 계기로 ‘창고의 대변신’을 선도한다.

CJ대한통운은 군포센터에 ‘스마트층’을 구축하고 연말까지 무인운송로봇, 포장 자동화 시스템 등 첨단 물류기술을 도입하기로 했다. 

동탄물류센터에서 운용 중인 ‘AI 로봇팔’ 등의 설비도 새로 구축하는 인프라로 확대할 예정이며 지능형 스캐너 ITS, 자동분류기 휠소터 등 풀필먼트 센터와 연계된 택배 현장의 첨단 장비들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CJ대한통운은 46만의 스마트스토어와 소비자의 수요에 발맞춰 새로운 라스트마일 서비스 구축에 속도를 낸다. 

현재 e-풀필먼트 서비스의 기본형인 ‘24시 주문 마감-익일 배송’에 이어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시간대별로 세분화된 신규 서비스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신선식품, 생필품 등 다양한 배송 방식과 시간대를 필요로 하는 상품에 맞는 인프라와 라스트마일 서비스 설계도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CJ대한통운은 네이버와 협력해 풀필먼트 센터 입점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종이 포장재를 공급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도 앞장선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를 대상으로 기술과 인프라 역량이 집중된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고, CJ대한통운은 안정적인 수요 확보를 통해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더 편리한 생활문화 혁신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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