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중국 투자 한국 법인 경영 실적 분석...화웨이 등 미·중 무역전쟁 여파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기업의 중국법인이 매출액과 이익률, 시장점유율 하락의 `삼중고`를 겪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들이 중국 내 신규 비즈니스 기회 발굴을 위한 대중 경제협력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2016년 이후 중국 투자 한국 법인의 경영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 1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을 공시한 30개 대기업의 대(對)중국 매출이 지난해 117조1000억원으로 2016년(125조8000억원)보다 6.9% 감소했다고 6일 밝혔다.

전경련은 "2018년부터 미국의 대중국 무역규제로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의 한국산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감소한 것이 매출 감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의 지난해 대중국 메모리반도체 수출은 2018년 대비 29.1% 감소했다.

중국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30개 대기업의 전체 해외매출 중 중국의 비중은 2016년 25.6%에서 2020년 22.1%로 3.5%포인트 줄었다.

한국·일본의 전체 중국법인에 대한 최신 경영실적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중국법인 매출은 2016년 1870억달러(약 225조원, 연말 환율 기준)에서 2019년 1475억 달러(약 171조원)로 2016년 대비 21.1% 감소했다.

반면, 일본 전체 중국법인 매출은 같은 기간 47.6조엔(약 490조원)에서 47.1조엔(약 502조원)으로 1.1% 감소에 그쳤다.

한국 전체 중국법인의 매출은 2013년 2502억달러(약 261조원)로 정점을 찍은 뒤 계속 줄어들고 있다.

전경련은 "2018년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의 한국 반도체 등에 대한 수요 감소, 현지수요 감소, 경쟁심화 등이 겹쳤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실제 올해 2월 중국한국상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은 매출 감소원인으로 현지수요 감소, 경쟁심화 등 순으로 꼽았다.

중국법인 매출 부진이 이어지면서 2015년 이후 한국 기업의 중국 신규 법인 및 총인원 역시 지속 감소하고 있다.

같은 기간 한국 기업의 아세안 10개국 신규법인 및 총인원이 꾸준히 늘어난 것과 대조적이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한국 전체 중국법인의 영업이익률은 2016년 4.6%에서 2019년 2.1%로 2.5%포인트 감소한 반면, 일본 전체 중국법인의 이익률은 같은 기간 5.5%에서 5.3%로 0.2%포인트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처럼 중국에서 한국의 매출액과 이익률이 일본보다 더 감소한 것은 한국 브랜드 자동차, 스마트폰, 화장품 등 주요 품목의 중국 시장점유율이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브랜드 승용차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2016년 7.7%에서 지난해(1~9월) 4.0%로 3.7%포인트 줄었다.

일본의 경우 같은 기간 15.1%에서 22.3%로 7.2%포인트 증가했다.

중국 수입화장품에서의 한국의 점유율 또한 2016년 27.0%에서 2020년 18.9%로 8.1%포인트 감소했지만, 일본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16.8%에서 24.8%로 8.0%포인트 증가했다.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기업의 파상공세로 2016년 4.9%에서 2019년부터 1% 미만으로 떨어져 존재감을 완전히 상실한 상황이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지난해 한국의 대중국 직접투자는 코로나19, 미국의 대중국 기술굴기 차단 조치 등에 따른 대중국 비즈니스 리스크 확대로 전년 대비 23.1%나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양국 정부 간 공식·비공식 경제협의체를 활발히 가동해 기업의 당면 중국 비즈니스 애로를 해소하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협상의 조속한 타결 등에 힘써야 한다”며 “이를 통해 기업들이 문화컨텐츠, 수소에너지, 바이오 등 신성장분야에서 새로운 중국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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