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사진=SK지오센트릭]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친환경 사업으로 대전환하겠다고 선언한 SK지오센트릭(구 SK종합화학)이 친환경 포장재 개발에 뛰어든다.

15일 SK지오센트릭은 이날 글로벌 제지기업 APP그룹과 친환경 종이 포장재 개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APP그룹은 종이 및 펄프 제품을 전 세계 160여 개 국가에 수출하는 제지 전문 기업이다.

SK지오센트릭과 APP그룹은 이번 협력에 따라 재활용 제지 등 종이 소재 공급과 친환경 소재 개발·도입 등의 분야에서 공동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SK지오센트릭 관계자는 "친환경 소재기업으로 다양한 기능성 코팅 소재를 보유한 SK지오센트릭과 종이 소재 활용도를 높이려는 제지회사가 만나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종이 소재는 수분차단과 강도 등의 문제로 식품 포장재 분야에서 활용되지 않아왔지만, 최근 친환경 소재 기술이 발전하면서 재활용이 용이한 플라스틱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양사는 SK지오센트릭이 보유한 친환경 소재와 종이를 결합하게 되면, 종이 자체가 보유한 재활용성을 유지하면서 물성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지오센트릭은 고성능 폴리올레핀 소재를 종이소재에 적용해 수분을 차단해 식품 포장을 가능하게 하고 재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양사 간 큰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재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 포장재 솔루션 개발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즈위엔 APP그룹 회장은 "친환경 포장재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APP그룹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양사는 친환경 종이 패키징 개발을 시작으로, 향후 생분해성 소재를 적용한 고기능 종이를 개발하는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