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까지 사업자 신고서 제출...`88% 과점' 업비트에 더 몰릴 가능성 대두
"당국의 규제 가능성 높아지는 상황"

[픽사베이]
[픽사베이]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최근 국내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은 새판짜기가 한창이다.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개정안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마감일(24일)이 임박하면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희비가 엇갈리면서다.

특금법 요건을 갖춘 `국내 1호` 거래소 업비트를 비롯해 빗썸, 코인원, 코빗 등 다른 4대 거래소들은 현재 금융당국의 신고 수리를 기다리고 있다.

고팍스, 지닥 등 일부 거래소들은 신고 유예기간인 24일까지 은행 측과 실명계좌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외 다른 거래소들은 서비스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말 그대로 커다란 변화를 앞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특정 거래소의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25일부터 국내 가상자산 시장에서 30여개의 거래소들이 영업을 중단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금법 개정안에 따르면 원화 입출금을 지원하는 가상자산 거래소는 신고 마감일인 24일까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과 실명계좌 등 일정 조건을 갖춰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한다.

신고 기한 내 접수를 하지 못한 거래소의 경우 원화 입출금 거래 영업이 불가능하다.

다만, ISMS 인증을 취득한 상태에서 별도 신고를 할 경우 BTC(비트코인)마켓, ETH(이더리움) 마켓, USDT(테더)마켓 등 가상자산을 기축통화로 한 마켓은 영위할 수 있다.

현재까지 파악된 국내 거래소 63∼66곳 가운데 ISMS 인증을 획득한 업체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대 거래소를 포함해 총 28곳이다.

아직까지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30여개의 거래소들은 영업 지속성에 경고등이 켜진 셈이다.

코인마켓으로 영업을 이어가는 거래소들 또한 위험한 상황임은 마찬가지다.

향후 실명계좌를 확보해 사업자변경 신고를 하더라도 원화마켓 재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케이뱅크 사옥. [케이뱅크 제공/연합뉴스]
케이뱅크 사옥. [케이뱅크 제공/연합뉴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업계에서는 존폐의 기로에 선 중소형 거래소들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가 수리된 업비트로 몰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업비트의 접근성이 핵심 배경으로 꼽힌다.

현재 실명계좌를 확보해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마친 거래소는 지난 17일 오후 6시 30분 기준 업비트(케이뱅크), 빗썸(NH농협은행), 코인원(NH농협은행), 코빗(신한은행) 등 4대 거래소뿐이다.

업비트와 다른 거래소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실명계좌 발급 계약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4월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실에서 공개한 4대 거래소 원화마켓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분기 신규 가입자 249만명 가운데 20·30대 비율이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코인 열풍을 선도하고 있는 MZ세대에게는 기존 시중 은행과 달리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들 수 있는 케이뱅크와 제휴를 맺은 업비트가 다른 거래소들보다 매력적이라는 분석이다.

한 가상자산거래소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업비트와 빗썸의 양강 체제였다"면서 "올해 MZ세대가 다수 코인 시장으로 진입하면서 비대면으로 계좌 발급이 가능한 업비트가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업계의 이목이 특금법과 관련해 ISMS 인증 등 필수요건을 갖추는 데에 집중된 상황에서도 업비트가 대관 업무 등 내부적 역량을 키우는 데 공을 들인 점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업비트는 올해 7월 전 금융감독원 부국장을 업비트투자자보호센터장으로 영입했다.

이 인사는 과거 가상자산 관련 세미나에 참석해 특금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거론하는 등 가상자산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가진 전문가로 알려졌다.

업비트는 이외에도 금융기관 및 규제 당국 출신의 인재들을 영입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업비트의 대관업무 관련 인력 채용이 향후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당국의 규제와 관련해서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금법 개정안뿐만 아니라 향후 가상자산 과세안 등 규제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업비트가 금융기관 및 정부부처 등과 구축한 네트워크를 통해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평가다.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다른 거래소들과 다르게 업비트는 올해부터 대관 조직 등을 구축하는 데에 공을 들여왔다"면서 "가상자산이 제도권에 진입하기까지 당국의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업비트가 대관 조직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을 키워나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자료=노웅래 의원실 제공]
[자료=노웅래 의원실 제공]

실제로 이러한 배경들은 업비트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해왔다.

최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국내 가상자산 시장에서 업비트의 시장 점유율을 88.25%에 달한다.

특금법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중소형 거래소들의 원화 거래가 중단된다면 업비트가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상황이 이어진다면 특정 거래소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상자산 거래소 역시 하나의 플랫폼 기업이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의 사례처럼 규제 당국이 가상자산 시장에서 자유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특정 거래소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실제로 지난 7월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업비트의 점유율이 90%가 넘어가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시장을 검토해보겠다"고 밝혔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