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락 KR컨설팅 대표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사업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올바른 판단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다. 어떻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까?

처음 하는 일은 실수가 많다. 처음부터 잘하기는 쉽지 않다.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을 도전정신이라고 한다. 누구나 원하였지만 뜻대로 되지않았던 추억들이 있을 것이다.

필자는 대학입시에서 실패한 후에 앞이 캄캄하였던 적이 있다. 인생의 낙오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재수생활을 하는 동안 항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있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원하던 진로가 허락되지 않자 낙심하기도 했다. 결국 필자를 허락하는 곳으로 진로를 결정했지만 마지막까지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직장생활하던 중에 이직을 검토하고 추진했지만 아쉽게도 뜻대로 이루지 못하였다. 실패하는 조건 10가지를 완벽하게 갖춘 사람이라는 말도 들은 적이 있다.

나중에 창업해 사업을 하게 되었는데, 월급날 직원들에게 줄 돈이 없어서 자책한 날이 많았다. 사업가 답지 않는 사람이 사업을하니 그렇다는 생각을 많이 하였다.

신규 사업으로 창업했다가 잘 안돼 폐업을 할 때도 있었다. 잘 될 줄 알고 투자했다가 완전히 빈 깡통을 차기도 했다. 건강관리를 잘 못해서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지경까지 이르기도 했다. 졸음 운전 등 해서는 안될 실수를 해 죽음 직전까지 간 적도 있었다.

필자만 그럴까? 전혀 그렇지 않다.

필자가 만나본 분 들중에서 파란만장한 세월을 경험하지 않은 분은 한 분도 없었다. 우리에게 실패는 일상사이며 다반사이다.  왜일까? 삶은 늘 환경이 바뀌고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처음하는 일에는 실수가 항상 있기 마련이다. 새로운 일에 처음부터 익숙하게 잘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전거 타는 것을 배우는 과정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넘어지고 잘 안되지만, 어느 순간 요령을 터득하고 나면 누구든지 잘 타게 된다. 한번도 넘어지지 않고 자전거 타는 것을 잘 배운 사람을 만나기는 쉽지않다.

결국 실패라고 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환경에 처하게 됐다는 말이다. 당연히 처음에는 잘못하고 동일한 실수가 반복되기도 해 속상하기도 하겠지만 그러나, 이러한 모든 실수와 실패는 일을 이루기위한 과정임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할수 있을까?

1. 높은 목표를 세우고 항상 목표에 주목하라.

꿈이 있는 사람은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든 순간이 행복 그 자체일 수 있다. 누구든지 꿈이 하루아침에 완성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당연히 시간과 인내와 노력이 수반된다는 것을 안다. 그러기에 이 시간과 인내와 노력을 하는 중에 넘어지고 잘 안되어도 이것을 실패라고 생각하지 아니하고 과정이며 연습이라고 생각해야한다. 

심지어 연습이라는 것도 많이 할수록 좋다고 하는데, 연습을 많이 한다는 것은 실수와 실패를 많이 경험한다는 것을 말한다. 실수와 실패를 많이 경험한다는 것은 이러한 실수와 실패를 하지 않기위한 요령도 터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높은 목표의식을 가지고 꿈을 향하여 달려가는 사람은 모든 실수와 실패를 당연히 경험하여야 할 연습이며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미래를 향한 꿈을 꾸고 도전할 것을 권한다.

2. 비교하지 말고 성장률에 도전하라.

실수와 실패라는 단어는 비교의식에서 비롯된다. 남과 비교해 잘못하였거나, 기준이나 목표와 비교해 미달하였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비교 의식은 우리에게 열등감을 주기도하고, 자신감을 무너뜨리기도 한다.

그러나, 실수와 실패는 자신의 처지가 바닥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해준다.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이제부터는 올라갈 일만 남은 상황에 처한 것이다. 실패가 거듭되면, 바닥인 줄 알았는데, 아직 바닥이 아니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될 뿐이다.

충분히 겸손해질 수 있고, 배울 마음이 있으며, 더 이상 나빠 질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성장에 도전하면 된다. 스스로 성장률 게임에 돌입하면 되는 것이다. 성장률의 기울기만 가파르면 회복은 빨라지게 마련이다. 기울기가 낮으면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뿐이다. 성장하고 있는 한 회복될 것이며, 결국 모든 실수와 실패는 극복되었다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3. 범사에 감사하라.

실수와 실패에 대한 모든 것은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 실수와 실패는 우리에게 사전에 무엇이 미흡하였는지를 가르쳐준다. 이렇게 하면 안된다는 것을 하나 더 배우는 것이다. 이러한 교훈과 배움들을 통해 우리는 성숙해지고 유능해진다.

특히 실수와 실패는 우리에게 다시는 이렇게 하면 안되겠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해주는 좋은 선생이다.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하는 과정속에 수많은 실패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안되는 방법을 무수히 발견하고 나서야 되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는 것이다. 실수와 실패를 통하여 배운 것을 바탕으로 이제 꿈꾸었던 목표를 달성하며, 결국 꿈을 이루면 이러한 모든 것들은 감사할 일로만 기억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부터 일의 성패에 관계없이 현재의 모든 상황 자체를 바라보며 범사에 감사하면 된다. 감사는 실패를 극복하는 약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