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남산 순환로에 낙엽이 소복하게 떨어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남산 순환로에 낙엽이 소복하게 떨어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이번 주말은 전국이 맑은 가운데 아침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초겨울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6일 기상청은 "오늘과 이번 주말·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일부 지역에 한때 구름이 많아지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일요일인 28일까지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5~10도 낮아져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전북동부, 경북북부내륙에서 영하 5도 이하, 그 밖의 내륙에서 0도 이하로 평년보다 2~5도 낮아 춥겠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토요일(27일) 아침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3도까지 내려 갈 것으로 보이며, 대관령 영하 8도, 경기도 파주 영하 7도, 세종 영하 4도, 수원과 청주 영하 3도, 인천과 대구 영하 1도 등의 분포를 나타내겠다.

일요일(28일)도 서울이 영하 2도, 수원 영하 3도, 철원 영하 6도, 세종 영하 4도 등 중부 내륙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 날씨를 보일 전망이다.

아울러 이번 주말과 휴일은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15도 이상 매우 크게 벌어질 것으로 보며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낮최고기온은 5~14도가 되겠고, 토요일(27일) 아침 최저 영하 8~5도, 낮 최고 7~13도, 일요일(28일) 아침 최저 영하 6~5도, 낮 최고 9~16도의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상청은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동쪽 내륙에도 대기가 건조하겠다"며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토요일(27일)까지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고,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 또는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며 안전사고에 주의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