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김도연 기자 = CJ그룹(회장 이재현)이 향후 5년간 5000개의 여성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여성 리턴십(직장복귀)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대상으로 가정과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시간제 중심 일자리를 제공, 십수년째 제자리인 여성고용률을 끌어올리는 한편 침체에 빠진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기여하려는 취지다.
 
CJ그룹은 제일제당 백설 브랜드 탄생 60주년을 기념해 경력단절 여성의 성공적인 재취업을 돕기 위한 맞춤형 인턴 제도‘여성 리턴십’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리턴십에 참여하는 여성인력들은 △식품 신제품 개발(CJ제일제당) △패션제품 체험 컨설턴트(CJ오쇼핑) △문화 콘텐츠 기획(CJE&M) △웹/모바일 디자인 및 웹사이트 운영지원(CJ헬로비전, CJCGV) △매장운영(CJ올리브영) 등 CJ그룹 내 11개 주요계열사 총 32개 직무분야에서 활약하게 된다. 또 인턴 기간중 평가결과가 우수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수료자는 CJ에 정식 취업해 직장복귀를 완료하게 된다.
 
CJ그룹은 ‘여성 리턴십 프로그램’과 함께 여성형 직무 개발, 창취업 컨설팅 등에 적극 나서 그룹 안팎으로 최대 5000개의 여성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룹관계자는 “경력단절로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인력들이 다시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여성고용률 확대를 통한 경제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CJ는 우선 150명 규모의 1기 리턴십 대상자를 내달중 홈페이지(www.cjreturnship.com)를 통해 선발한다. 지원 자격은 2년 이상 경력이 단절된 여성으로 나이 및 학력 제한은 없다. 원서접수기간은 14일부터 내달 8일까지이며 인성검사와 전문성 면접을 거쳐 8월초 합격자를 발표한다. 인턴의 근무형태는 하루 4시간 시간제와 오전 8시30분~오후 5시30분까지 전일제 두 가지이며 면담을 통해 원하는 근무 시간대 조정도 가능하다.
 
특히 여성인력이 가정과 일(직장)을 무리 없이 병행할 수 있도록 초과근무를 시킨 상사에게 ‘경고’조치하고 5회 이상 경고가 쌓이면 연말평가 등급을 하향조정하는 ‘리턴십 케어 시스템’도 도입한다. 주부 인력들의 소위 ‘칼 퇴근’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1기 리턴십 인턴의 활동기간은 9~10월 사이 6주간이며 최종 채용자는 10월 중 임원면접을 거쳐 11월초 결정된다. CJ그룹에 알맞은 일자리가 없는 경우에는 경력상담을 통해 외부 취업이나 창업 컨설팅을 연계, 직장복귀를 최대한 후원한다는 계획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식품, 쇼핑, 문화콘텐츠 등 여성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이 많은 CJ그룹 특성상 이번 ‘리턴십’ 제도가 회사와 개인 모두에게 이익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1기 150명은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전원 재취업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CJ의 리턴십 프로그램이 근로시간 축소,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용률 개선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아울러 다른 기업으로도 이 같은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