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게임업계 간담회 개최...박 장관, 게임업계 규제 완화 약속
중국 판호발급·주 52시간제 등 논의...비공개 회의서 P2E 현안도 다뤄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게임이 질병이 아닌 문화라고 강조하며 혁신을 통해 규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일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열린 게임업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게임은 다양한 콘텐츠가 집약된 종합 예술"이라며 규제 완화를 약속했다.

박 장관은 "게임이 문화 공간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 덕분에 문화는 역동성이 높아졌다"며 "전 세계인들이 K-콘텐츠에 관심을 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K-콘텐츠라면 방탄소년단(TS), 오징어게임, 칸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 등을 떠올리지만 글로벌 장악력을 따지면 단언컨대 게임이 맨 앞에 있다"며 "K-콘텐츠 수출의 선두주자인 게임 덕분에 대한민국이 콘텐츠 매력 국가라는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정부 차원에서 게임 산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최근 게임이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4차 기술의 무대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게임사들이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 시대에 게임 산업은 확실하게 발전할 것"이라며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키우고 기획, 제작, 유통의 전 과정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겠다. 규제를 선도적으로 혁신하고 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업계에서 요구하는 중국 판호 발급 확대를 위해 외교부, 경제부처와 협력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주 52시간제 운용을 위해 지혜롭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또 "게임 과몰입을 질병으로 몰아가는 시선이 있지만, 게임은 질병이 아니다"며 "이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넘어가겠다. 게임 업계에서도 절제와 이용자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했다.

끝으로 박 장관은 "이제 게임업계는 윤석열 정부 시대 넓은 공간에서 힘차게 일하고 창작하며 활로를 개척할 것"이라며 "규제로부터 시달리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회장,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 윤상규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 회장 등을 비롯해 국내 주요 게임업체 대표 및 임원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는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며 "정부가 현재 게임업계의 고충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