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념, 한글 창제 취지와 같아 한류의 온라인 세계화에 기여할 것”

 
구글=문체부, “한국문화 세계에 함께 알린다”
콘텐츠 창작자 지원 등 세계 속 한국문화 융성 협력 확대

[트루스토리] 송은정 기자 = “세종대왕이 600년 전에 한글 창제로 온 백성의 평등한 소통을 꿈꿨듯 구글도 인터넷을 통해 세계인이 한국 문화를 배우고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방한 중인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의 에릭 슈미트 회장은 30일 “한글과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힘을 보태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구글코리아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오전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과 유진룡 문체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속 한국문화 융성을 위한 협력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 2011년에 두 기관이 맺은 ‘문화 및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서’에 따른 것으로 양 기관의 협력 확대 내용은 국립한글박물관의 한글 체험 및 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구글 문화연구원을 통한 한국문화 홍보 강화, 콘텐츠 창작자 지원을 통한 창작 환경 조성 등이다.
 
이에 따라 구글은 국립한글박물관 내에 한글 창제의 원리와 과학성을 주제로 한 ‘어린이 교육체험실’과 한글이 생소한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족들이 단시간에 한글을 배우고 직접 써볼 수 있는 체험공간인 ‘한글배움터’ 마련에 재원을 지원하고, 온라인상에서 한글의 기본원리를 배울 수 있는 웹프로그램 개발도 함께 한다.
 
또 중요한 문화 자료를 디지털 방식으로 보존해 전 세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글 문화연구원’(www.google.com/culturalinstitute)을 통해 한국문화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밖에도 콘텐츠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백성들이 배우기 쉽고 쓰기 쉬운 문자를 만들고자 했던 한글 창제의 취지는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글의 미션과도 일맥상통한다”면서 “구글은 한글에 담긴 혁신의 정신을 깊이 존경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문체부와의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지난 2011년 구글과 우리나라 문화 및 콘텐츠산업 육성과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2년간 많은 성과를 거뒀다”면서 “전 세계 사용자들이 함께 소통하는 구글의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한국문화가 더욱 융성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논현동 플래툰 쿤스트할레에서 열린 구글 국제 컨퍼런스 ‘빅텐트 서울 2013’에 참석했다.
 
전세계 주요도시에서 개최하고 있는 ‘빅텐트(Big Tent)’는 2011년 5월 영국에서 시작한 구글의 국제회의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정책입안자, 학계, 언론,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모여 열린 토론을 통해 인터넷과 기술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다.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