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이승진 기자 = 일부 종편의 막장 및 편파 방송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종편 재승인 심사가 오는 3월로 다가왔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비롯한 정부 기구는 종편을 비호하는 데 혈안이 되어 있어 재승인 심사 결과에 벌써부터 많은 언론시민단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상식적으로 당연히 재승인을 받아선 안 되는 방송사들이 박근혜 정권에서 버젓이 재승인 받는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7일 오후 2시 환경재단 레이첼카슨룸에서 민주언론시민연합,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주요 언론단체로 구성된 ‘종편국민감시단’이 <‘귀태방송’ 종편의 막장보도-특혜 해소,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종편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감시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발족한 ‘종편국민감시단’은 지난 12월 4일 첫 번째 토론회를 연 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발제자인 이병남 민언련 정책위원은 종편의 왜곡·편파보도 문제를 지적하며 종편 메인뉴스를 주제별로 묶어 분석했다.

이 위원은 “지상파 3사의 경우 2012년 메인뉴스에서 정부를 포함한 정치 뉴스의 양이 평균 8.6%인 반면 종편은 27%에 달한다”며 “종합편성에서 다양성을 보장해야 함에도 선호하는 주제 중심의 뉴스보도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꼬집었다.
 
또한 이 위원은 종편 메인뉴스에서 갈등 사안을 다룬 보도 중 뉴스 흐름상의 편향성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채널A는 67.4%를 편향 보도하였고 TV조선은 62.7%의 편향 보도를 했다”며 채널A와 TV조선이 가장 큰 편향성을 나타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주제를 살펴보면 “채널A와 JTBC는 주로 정치와 정부 관련 뉴스에서, TV조선과 MBN은 정치와 사회 분야에서 편향적 뉴스 흐름을 보였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종편 모두 박근혜 대통령과 관련하여 비판적 시각보다는 긍정적 시각에서 더 많은 보도를 했다는 자료도 제시했다. 채널A는 61.5%가 박 대통령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비판적 입장은 18.7%를 보였다. TV조선의 경우 비판적 보도가 11.9%인데 비해 우호적인 보도가 47.7%로 나타났다. MBN은 37.8%가 우호적이었으며 6.7%에서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발제자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이명박 정권 시절부터 지금까지 종편에 쏟아진 갖가지 특혜들로 △황금채널 배정 △미디어렙 미적용(직접광고영업 허용) △의무전송채널 지정 △유료방송사업자들과의 수신료 배분 등을 꼽았다.

최 교수는 “정권의 온갖 특혜를 통해 생존을 유지하고 있는 종편들은 원색적이고 선동적이며 선정적인 내용의 막말-저질 방송을 통해 방송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며 “종편 승인 과정에서부터 정부와 여당이 온갖 반칙을 통해 종편에게 베푼 각종 특혜들을 폐지하고 다른 방송사들에 대한 차별을 철폐해야 할 것”이라 질타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신태섭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는 “일베와 비슷한 내용이 종편 방송을 장악하고 있는데 이는 1%의 기득권층을 옹호하려는 전략”이라 지적하며 “파시스트 방송이 뿌리를 내리는 가운데 민주주의, 즉 민주적 여론 형성이 공격당해 없어지는 중”이라 말했다.

신 대표는 “종편은 특혜에 의존하지만 결코 약하지 않다. 종편 4사 시청률을 합하면 지상파 방송사 하나보다 높다”며 “종편은 취약한 매체들의 재원을 가져가고 국민의 주머니를 우려내는 것을 통해 다른 매체들을 말살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신 대표는 또한 “박근혜 정권의 특성상 종편에게 주는 특혜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 지적하며 “국민이 민주 정부를 세워 큰 그림을 다시 설계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결국 선거 혁명으로 가는 것이 시민사회단체의 과제”라 일갈했다.

최원형 한겨레신문 기자는 “종편이 등장하기 전 방송저널리즘의 핵심은 ‘공정성’이었지만 종편은 한계가 따르는 기존의 기계적 공정성마저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며 “시청자들에게 이념을 강요해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종편은 저널리즘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최 기자는 “기득권층은 수구-보수 중심이던 기존의 언론을 수구-보수가 압도하도록 종편에게 당근을 쥐여 주었다”며 “종편을 비호하는 정부 기관들에 시청자들과 국민들이 얼마나 압박을 넣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 강조했다.
 
최철 전국언론노조 민실위원장은 “최근 방통위가 유사보도 관련해서 CBS, 고발뉴스, 뉴스타파 등을 지목했는데 그 이유는 이 매체들이 정권의 입맛에 안 맞기 때문”이라며 방통위의 유사보도 규제 방침을 규탄했다. 이어 최 민실위원장은 선정성 보도, 낮 뜨거운 보도를 하는 “종편이야말로 유사보도”라며 미디어생태계의 정상화를 위해 종편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혜선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종편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방통위가 손을 놓고 있는 현실을 질타한 뒤 종편의 특혜를 없애야 하는 상황에서 ‘수신료 분배’, ‘유사보도 단속’, ‘소유지분 제한 완화’ 등의 추가특혜가 모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추 총장은 특히 “종편사들은 소유지분 제한 때문에 더는 증자할 수 없는 상황이라 소유지분 제한 완화를 끊임없이 요구할 수밖에 없다”며 “아직은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곧 가시화될 것”이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