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권 보장 10만 국민청원 48시간 긴급행동 기자회견 개최

유권자의 국민청원 참여를 요청하는 긴급호소문 발표
11월 1일, 청원서 제출하고 국회에 법개정 요구할 것

 

 
[트루스토리] 윤한욱 기자 =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이 30일 오전 10시 광화문광장에서 ‘투표권 보장 10만 국민청원 48시간 긴급행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은 지난 16일 ‘선거일 유급공휴일 지정, 투표시간 9시로 연장’을 기치로 민주노총, 참여연대, 경실련,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광주전남시민행동, 경남연대회의, 2012부산유권자네트워크, 인천행동 등 전국 200여개의 노동, 시민사회단체가 결성한 시민사회의 연대기구다.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은 발족과 함께 16일부터 전국 각지에서 ‘선거일 유급공휴일 지정, 투표시간 9시로 연장’에 대한 국민 청원 서명운동을 진행해 왔다. 이와 함께 19대 국회의원 300인 전원에게 공문을 발송해 청원 소개 의원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국회가 투표권 보장을 위한 법개정에 조속히 나설 수 있도록, 10만 국민청원에 국민이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전국각지에서 11월1일까지 48시간 동안 집중적인 국민 청원 참여를 위한 긴급행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동행동은 ‘선거일 유급공휴일 지정, 투표시간 9시로 연장’을 요구하는 국민 청원인의 의지를 모아 11월1일, 국회 앞에서 국민청원 전달 행사를 진행하고 국회에 입법을 촉구할 예정이다. 
 
다음은 긴급호소문 전문.

투표할 권리, 유권자의 기본적 권리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1인 1표의 보통선거권, 민주주의를 존립하게 하는 기본 원칙이자, 유권자가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입니다. 그러나 비정규직,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 청년 아르바이트생까지 수많은 이들이 선거일에 출근하느라, 회사로부터 행여 불이익이라도 당할까봐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의 무관심 속에, 상상할 수 없는 비상식적 현실이 지금까지 방치되어 왔습니다.

대선 D-50, 투표권 보장을 위해 조속한 법개정이 필요합니다. 18대 대통령 선거가 5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느 누구도 유권자의 권리를 정면으로 부정하지 않지만, 국회의 법개정 전망은 아직 불투명합니다. 자칫 이번 대선에서도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는 유권자들의 문제는 정치적 공방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유권자를 탓하기 전에, 적어도 투표하고 싶은 노동자, 청년들에게 투표할 수 있는 여건은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투표권 보장은, 그 어떤 것보다 우선적인 정치개혁의 과제입니다.
 
10만 국민청원, 투표권 보장을 위한 당신의 참여가 절실합니다!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에 참여한 전국 200여 개의 노동,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6일부터 투표권 보장을 위한 국민청원 서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축제 현장과 퇴근길 거리에서,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청원에 함께하는 한 분, 한 분 유권자의 서명을 받아 왔습니다. 많은 시민들과 유명 인사들이 인증샷과 SNS를 통해 유권자의 동참을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국민의 의지를 보여주기에는 부족합니다. 이제 예정된 청원까지 48시간이 남았습니다. 더 많은 국민의 목소리와 요구를 모아 국회에 요구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서명 nodong.org/everyvote9 에 동참해 주십시오. 트위터에서 @everyvote9을 팔로우 해주십시오. 직장에서, 학교에서 청원에 참여하는 동료들의 서명을 함께 받아 주십시오. 민주주의를 위한 당신의 참여가 절실합니다.
 
11월 1일, 국민의 요구를 모아 국회로 가겠습니다! 헌법과 법률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국회에 법률 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선거일 유급휴일 지정, 투표시간 9시까지 연장’을 요구하는 10만의 요구를 모아 11월 1일, 국회 앞으로 가겠습니다. 청원서를 제출하고 헌법이 보장하는 투표권을 보장하라고 당당히 요구하겠습니다.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십시오. 국회가 국민의 의견을 무시할 수 없도록 유권자 모두가 함께 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2012. 10. 30.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