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안정현 기자 = NHN㈜(사장 김상헌)은 7일 “지인 기반 모바일 SNS 밴드(BAND) (http://band.naver.com)가 출시 3개월 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밴드(BAND)는 기존 SNS를 통해 이루어지는 오픈 된 관계 맺기와 메시지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그룹 별로 다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편안함이 주목 받으며 클로즈드 모바일 SNS의 대표 서비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밴드(BAND)의 이런 편안함은 절친한 동창들과의 모임이나 시월드(시댁)를 제외한 가족 모임부터 대학생들의 팀별 과제 수행이나 스터디 모임을 위한 밴드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밴드를 생성시키고 있다.
 
또한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활성화 되는 모임 유형도 생겨난다. N드라이브를 연동한 파일 공유 기능이 추가되자 주로 소소한 공감대를 나누기 위해 밴드를 사용하던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과제나 업무를 위해 밴드를 활용하는 것이 한 예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유형의 65만개 밴드가 만들어졌고, 이용자들은 평균 3~4개의 밴드에 참여하고 있다.
 
네이버 서비스 2본부 이람 본부장은 “밴드(BAND) 이용자들은 새로운 밴드를 개설하거나 다른 이를 초대하는 등 활동성이 높다”며 “초대할 수 있는 지인의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지원 기능을 지속 추가해 다양한 목적의 모임이 생겨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7일 오후부터 밴드(BAND)의 친구추가 영역이 글로벌로 확장된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친구와 전화번호부에 있는 지인 외에도 라인과 페이스북 친구를 밴드(BAND)에 초대할 수 있다. 위치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도 첨부 기능도 함께 추가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