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 등이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6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 등이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에 발표된 미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Fed의 긴축 조기 중단 기대감이 후퇴하고 있고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와 7일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을 앞두고 증시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흐름에 일부 영향을 받고 있는 모습이나 외국인의 강한 순매수력이 지속될 경우 조정은 짧게 마무리될 것으로 생각한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차트를 보면 4파동 흐름으로 추세선 상단 저항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조기 긴축 기대감으로 상단을 돌파하는 모습을 살짝 보였으나 기대감이 후퇴하면서 매도 물량이 나오고 다시 상단 아래로 내려왔다.

기술적 지지 가능 라인은 2423선과 2377선이다. 조정이 깊게 들어간다 하더라도 2340선에서는 강한 지지력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외국인의 거래소 순매수 자금이 많이 유입돼 있기 때문이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올해 들어서 외국인이 매도한건 어제까지 3일 밖에 되지 않는다. 올해 누적 순매수 자금도 7조3700억원에 이르기 때문에 다시 강하게 빠져 나가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지수 조정력은 짧게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배터리 등 성장주 계열에 수급이 재유입 되고 있다. 조만간 실적이 좋은 자동차 섹터도 동반 상승을 기대해 본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속 될 것으로 판단한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애플페이 내달 출시 전망 등에 애플페이 테마 상승.

▷美, 중국 정찰 풍선 격추에 따른 美·中 갈등 격화 소식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국제선 항공 회복세 소식 등에 여행/항공/저가 항공사(LCC)/ 면세점/ 카지노 테마 상승.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임박 소식 등에 수산 테마 상승.

▷2차전지 업종 투자심리 개선 분석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유럽 CRMA 추진 속 폐배터리 산업 수혜 기대감 등에 일부 폐배터리 관련주 상승.

▷원료·원부자재 공급 불안에 따른 의약품 수급 우려 소식 등에 일부 제약업체 테마 상승.

2/6(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에이프로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 국내 첫 위탁 생산 업체 선정 추진 소식 속 후보군 중 하나로 부각되며 정규장 급등에 이어 상승했다. 계열사 에이프로젠 H&G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한국종합기술은 GS파워와 352억원(매출액 대비 13.12%) 규모 안양열병합발전소 #2 PLBwg 건설공사 수주에 소폭 상승했다. 글로본, 코텍, 인텔리안테크 등은 실적 발표 속 상승했다.

반면, LX홀딩스는 22년 4분기 적자 전환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에이프로젠, 웨이버스, 나무기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