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를 애도하고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노란 리본 달기’ 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노란 바탕에 리본 문양과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글귀의 사진으로 SNS의 프로필을 바꾸는 데서 시작돼 오프라인 운동으로까지 번진 것이다. 전국 곳곳에 노란 리본이 내걸리고, 지역과 세대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이 가슴에 노란 리본을 달고 이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기다림과 귀환을 상징하는 노란 리본은 세월호 사고 실종자의 생환을 염원하는 전 국민의 간절한 마음이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끝까지 희망을 포기하지 않도록 국가를 독려하고 구조요원을 격려하는 뜻도 물론 담겨 있었을 것이다.

지난 주말 경찰 당국이 경복궁에 입장하는 관광객을 노란 리본을 달았다는 이유로 불심검문해 물의를 일으켰다. 당시 경찰관은 불심검문 전에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검문의 목적과 이유를 설명해줘야 하는 기본적 절차조차도 지키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명백한 직권 남용이자 과도한 공권력 집행으로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 불심 검문이라는 것이 죄를 범했거나 의심을 살 만한 사람에 대해 경찰관이 정지시켜 질문하고 소지품을 검사하는 행위이니, 이번 불심검문은 경찰 당국이 ‘노란 리본’을 부착한 국민들에 대해 ‘죄를 범했거나 의심을 살만한 사람’이라고 간주하고 있으며, 세월호 참사에 대한 추모와 정부에 대한 응당한 책임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의사를 불온시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문제는 이번 일이 단순한 일회적 실수가 아니라는 것이다. 앞서 서울경찰청은 지난 9일 청와대 앞에서 벌어진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의 시위에 노란색 리본을 단 시민들은 참석하지 못하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고, 9일 세월호 유가족들의 대통령 면담 요구 당시 청와대 대변인은 ‘순수한 유가족’을 운운하기까지 했다. 어디 그뿐인가? 정부 주변의 인사들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추모와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을 불온시하고 매도하려는 시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정권의 안위에만 급급해 민주주의와 기본적 도의마저 외면한 이런 행태들이 유족들에게 큰 상처가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노란 리본 달기는 안타까운 죽음을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슬픔의 리본일 뿐 아니라 사고를 내고 도망간 선장 및 일부 승무원의 무책임과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국가의 무능함에 대한 분노이기도 하다. 친구이자 동생이자 이웃이자 가족이 죽어가는 그 순간, 그들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사실에 대한 죄송스러움, 그리고 그런 국가에 살고 있다는 분노의 리본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 리본을 가슴에 달고 우리 사회에 숨어 있는 또 다른 세월호의 출항을 막는 연대의 리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세월호 참사를 통해 확산되고 있는 리본 달기를 범죄로 규정할 게 아니라 희망으로 접근해야 하는 게 마땅하다. 그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당연히 가져야 할 사고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