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과거 행적 어땠기에 야권은 한 목소리로 반발할까
황교안 총리, ‘공안 총리’ 비판 왜 듣나 했더니 ‘충격과 공포’

 
[트루스토리 실시간 정치뉴스] 조정현 기자 = 황교안 총리 내정에 새누리당은 한껏 들떠 있는 분위기다. 반면 황교안 총리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비판적 목소리는 심상치 않다. 상반된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는 황교안 총리 후보자의 과거 행적을 보면 정답이 나온다.

황교안 총리에 대해 트위터 등에 올라온 글을 보면 투기, 병역, 전관예우, 편향된 종교관, 부정선거 부역자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공안검사 출신에 통합진보당을 해산시키고 ‘권력의 개’가 돼 버린 민주주의 파괴자라는 비판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외견상 새누리당이 박수쳐줄 수밖에 없는 인물이다.

그 무엇보다도 통합진보당 해산 ‘주동자’인 그가 ‘국무총리’ 후보자가 됐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그만큼 ‘후한 점수’를 받았다는 것으로 읽힌다.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떠들고 있지만, 실상은 경제 사리기보다 남은 임기동안 자신의 권력을 지켜줄 그런 인물을 찾고 그 속에서 아버지 박정희처럼 ‘공안 정국’을 조성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 게 야권과 시민사회단체의 공통된 반응이다.

황교안 총리는 독실한 보수 기독교 신앙을 가진 초강경 공안검사로 박근혜의 통치철학을 체화하고 있는 사람이다. 향후 국정운영의 방향이 어느 정도 그려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야권은 ‘실시간’ 논평을 동원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김기춘 아바타 황교안 장관 총리임명은 국민 무시한 처사”
“경제 총리 임명해 민생문제 해결할 시기에 공안총리 임명”

새정치민주연합은 청와대가 국무총리 후보로 황교안 장관을 내정한 것과 관련, “이번 인사는 불통 대통령, 공안정부라는 단점을 보완할 책임총리, 통합과 소통의 총리를 기대한 국민에게 크나큰 실망을 안겨줬다”고 비판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이번에는 수첩인사를 벗어날 것으로 기대했는데, 결국 김기춘 아바타인 황교안 장관을 공안총리로 한 것을 보니 여전히 수첩인사를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황교안 장관은 국정원 댓글사건 축소은폐 의혹으로 야당이 최초로 두 번씩이나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사람”이라며 “이분을 총리로 내정한 것은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이자 국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그는 “민생경제가 파탄되고 서민들은 배고파한다. 경제형 총리를 임명해 민생문제를 해결해야 할 이 시기에 공안총리를 임명해 정치정국을 만들려는 것을 보니, 박근혜 대통령이 본인만 스포트라이트를 받겠다는 처사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민통합형 총리를 원했던 국민의 바람을 저버린 것”이라며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국무총리로 내정해 공안통치에 나서겠다고 노골적으로 선언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국정원의 대선 댓글사건 때 검찰 수사를 방해하고, 간첩증거조작사건으로 국제적인 망신을 초래하는 등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책임자이며,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과 친박실세 비리게이트에 대한 수사가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철저하게 따르도록 만든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법무부장관에서도 물러났어야 했다”며 “대통령의 불통정치로 인한 국론 분열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의 국정운영을 펼쳐야할 때 황교안 총리 내정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회전문 인사”라고 혹평했다.

그는 또 “서민경제가 파탄 나고 국가경제가 총체적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산적한 경제·민생현안을 해결할 유능한 총리감도 아니”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은 황교안 내정자가 과연 국민통합의 국정운영과 총체적 경제위기를 해소할 적임자인지 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논평에서 “부정부패 뿌리뽑을 적임자가 아니라 부정부패 봐줄 적임자를 총리로 내정한 것”이라며 “회전문인사, 수첩인사도 이 정도면 그 바닥을 다 드러낸 것으로, 이 정권의 인사무능, 인사참사의 절정이 아닐 수 없다. 오호 통재라라는 말이 이럴때 쓰라고 있는 듯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황교안 장관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채동욱 전 검찰총장 내사, 정당해산 심판 등의 사건에서 진실과 정의가 아닌 박근혜 대통령과 이 정권에 충성을 다 해 온 인물”이라며 “더욱이 공안검사 출신을 정부의 수장에 앉히겠다는 것은 집권 후반기 공안통치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어 정권의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평가했다.

김제남 원내대변인은 “한달 여 공석이었던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내정됐는데 이는 그동안 드러난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 정치, 독단 인사의 정점을 찍는 것”이라며 “현 정부 들어 누적된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기는커녕 공안통 총리를 내세워 공포통치를 자행하려는 시도가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황교안 후보 내정자는 이미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무수한 불법, 탈법 의혹이 제기되었던 인물”이라며 “로펌에서 월 1억원의 고액연봉을 받는 등 고질적인 전관예우의 대표적 인사이자 병역기피, 증여세 회피 등의 도덕적 해이가 명백하게 확인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 “더군다나 삼성 X파일 수사와 국정원 정치개입사건 등에서 제대로 수사는커녕 오히려 삼성과 국정원 등 권력층을 옹호하고 나서는 등 권력편향성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며 “한마디로 대통령의 수족은 될지언정 국민소통과 사회통합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인사”라고 혹평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환영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황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장관을 지내며 헌법의 가치를 지키고 법질서를 세우는데 앞장서 왔다”며 “검사로 재직할 당시에도 소신 있는 수사와 청렴함으로 법조계의 두터운 신망을 얻어왔다”고 극찬했다.

이어 “황 후보자가 경험과 경륜이 풍부한 만큼 국무총리에 적합한 인물이라 평가한다”며 “지금껏 보여준 뚝심과 추진력 그리고 소통으로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4대 개혁’ 등 국정 과제를 잘 수행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종훈 원내대변인도 “황교안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의 최장수 장관을 역임하면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실천해온 분”이라며 “이제는 총리로서 법치주의 확립을 기반으로 국가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