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환자 확산에 국민 분노 “정부 대처법, 후진국형”

 
[트루스토리] 박인학 기자 = 메르스 환자 확산으로 국민이 공포에 떨고 있다. 아니 국민이 공포에 떨고 있다기 보다, 메르스 환자 확산을 통해 누군가 의도적으로 국민에게 공포감을 주고 있는 듯한 분위기다.

박근혜정부의 대처 능력은 그야말로 초등학생 아니 유치원생 수준이다. 미숙하기 짝이 없어 전문가가 과연 있는지 궁금할 정도다. 첫 환자가 발생한 지 불과 10일 만에 확진 환자가 10명으로 늘어났다. 이들 중 2명은 호흡곤란을 일으켜 기도에 관을 삽입하는 시술을 받았다. 심지어 3차 감염 가능성도 수면 위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보건당국이 보여주는 태도는 그야말로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고 있다. 이미 SNS을 중심으로는 “어디 어디 병원에 메르스 환자가 왔다” “어디 병원 누구에게 물어보니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이 떨고 있다더라” 등의 소문부터 여의도 S병원에 환자가 나타났다, H병원에 환자가 입원했다 등과 같은 ‘카더라 통신’이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경기도 일부 지역 아줌마들이 가입한 ‘지역 모임 카페’ 등에는 “어디어디 지역에 돌잔치가 있는데 그 지역에 가야 되는지 모르겠다” 등의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수도권까지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정부는 그간 밀접 접촉자가 아닌 사람 중에는 감염자가 나올 수 없다고 국민을 안심시켰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설상가상으로 감염된 사람이 중국으로 출장을 갔지만 이를 막지 못했다. 그는 홍콩까지 거쳤다. 아시아 전역에 발병시킬 수 있는 원인을 한국이 제공한 것이다.

박근혜정부를 옹호하는 보수언론을 제외한 상당수 언론들마저 “무능한 박근혜 정부” “대책 없는 정부” 등의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새누리당을 제외한 야권은 이날 하루종일 논평을 통해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대한의사협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메르스 확진 환자가 10명 발생하고 특히 의심환자가 국외로 출국하는 사태까지 발생한 것은 정부 신종 감염병 관리체계의 총체적인 난맥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는 여전히 손을 놓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초동 대응 실패를 질타하는 여론에 굴복해 이를 어쩔 수 없이 인정했지만 여전히 이를 타개할 구체적인 대안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여러 방법으로 대응책 마련해 펼쳐왔지만, 그 어떤 것도 충분하다고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말 한마디로도, 문 장관이 물러나야 하는 이유라고 누리꾼들과 야권은 입을 모으고 있다.

메르스 환자가 이미 두 자리수를 돌파했다. 현재의 추이대로라면, 세 자리로 갈 가능성이 높다. “국민에게 아무런 피해가 없다”고 강조했던 정부의 말을 믿는 국민이 바보가 됐다. 물론 세월호 참사 때도 그랬으니까 놀랄 일은 아니지만, 국민은 정부에 또다시 속고 있다.

30대 김포 시민 박모씨는 “박근혜정부가 뭔가 자꾸 은폐 엄폐 축소하려 하는 것 같다”며 “발병국을 제외하고 1등이라는데 여전히 실패가 아니라는 정부의 태도에 기가 막힐 뿐”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일반 사고도 아니고 전염병으로 단 몇명이 사망하더라도 호흡기 질환이면 공기 중에 떠다닌단 뜻인데, 환자 혼란이나 병원경영이 문제가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게 아닌가요”라고 따져 물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