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8일 메르스 예방 및 대응 관련 시장·군수 화상회의 개최

[수원 = 트루스토리] 이상진 기자 = 경기도가 도 메르스 종합관리대책본부의 지위를 경기도지사와 경기도교육감 공동본부장체제로 격상시키는 등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대응에 나섰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8일 오전 9시 경기도 상황실에서 메르스 예방대응을 위한 시장·군수 영상회의를 열고 “메르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도와 시, 군, 교육청 간 소통과 협력으로 물 샐 틈 없는 대비와 빠른 대처를 하겠다”라며 “오늘부로 경기도 메르스 종합관리 대책본부를 도지사와 교육감을 공동본부장으로 하는 체제로 격상한다”고 총력대응 의지를 밝혔다.

이날 영상회의에는 도내 31개 시장·군수와 박수영 행정1부지사, 김희겸 행정2부지사,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김원찬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각 시군별 보건소장 38명, 시군 교육지원청 교육장 25명 등이 참석했다.  

대책본부장이 도지사와 교육감으로 격상됨에 따라 메르스 종합관리대책본부의 기구도 확대된다.

도는 8일부터 상황 종료시까지 24시간 근무체제를 유지하며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를 방역대책 부본부장, 박수영 행정1부지사를 행정지원 부본부장, 김원찬 1부교육감을 교육안전 부본부장, 강태석 재난안전본부장을 안전 부본부장으로 임명하는 등 분야별로 4개 부본부장 체계를 갖추고 경기도 메르스 예방과 자원분배, 학교 관련 등 메르스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공동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기로 했다.

이같은 대책본부 격상에 대해 김원찬 1부교육감은 “이번 주부터 일주일 단위로 평택을 포함, 6개 지역교육청 7개 시·군을 대상으로 전면휴업결정을 했다”며 “공동대책본부 격상은 굉장히 의미 있는 일로 메르스 조기해결을 위해 정보공유, 유관기관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본부 격상과 함께 도와 시·군간 공조체제도 강화된다. 남 지사는 “여야 대표 간 회담, 중앙과 지자체의 협력이 경기도와 교육청, 의회, 전문가들의 협업으로부터 시작됐다”며 그 간의 활동을 평가하고 “그동안 조금 미흡할 수 있었던 시, 군과의 정보공유와 협력체제 강화를 위해 정례회의를 오늘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매일 아침 8시 30분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주재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9개시 부단체장과 보건소장, 교육지청장이 함께하는 영상 정례회의를 갖기로 했다.

또한 매일 아침 9시 남 지사 주재로 도 3 부지사와 주요 간부, 교육청, 경찰청 등 유관 기관 관계자 등이 함께하는 일일점검 회의를 열어 현황파악과 대책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메르스 관련 어린이집 대책과, 격리병원 지정에 따른 운영비 지원, 보건인력 부족한 평택시에 대한 인력 지원방안도 발표됐다.

먼저 도는 8일부터 오는 14일까지 부천과 평택, 화성, 안성, 오산, 성남, 용인, 남양주, 수원 등 확진환자 발생이나 경유 병원이 소재한 9개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휴원 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지난 7일까지 경기도내 휴원 어린이집은 모두 11개 시·군 2.475개였다.

또한 맞벌이 부부 등 아이들을 맡길 곳이 없는 가정을 위해 도는 휴원 기간에도 긴급보육을 위한 당번교사를 배치, 아이들을 돌보도록 했다. 휴원으로 손실이 우려되는 어린이집 지원을 위해서는 휴원기간도 출석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보건복지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도가 감염병 관리기관으로 지정하는 민간병원에 대해서는 소요경비를 지원한다. 도는 기존 4인~8인 병실을 1인 격리병상으로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 도 예산을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지원재원으로 재난관리기금 520억 원과 예비비 583억 원 등을 사용할 계획이다.

자가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일손이 부족한 평택시에는 평택시 인근 성남과 안양, 광명, 광주 등 14개 시·군에서 39명의 보건소 직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부 시·군의 정보 공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가이드라인 마련에 대한 건의도 있었다. 도는 내일 도와 시·군 간 정례회의를 통해 정보 공개 범위에 대한 지침을 논의하기로 했다.

평택시에서는 지역경제 침체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를 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언론에서 평택을 유령도시로 표현하면서 지역경제가 더 어렵게 됐다”며 이 같은 표현의 자제와 경제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평택시를 포함해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한 9개 시를 대상으로 80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300억원)과 소상공인특례보증지원금(500억원) 등을 지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은 병원이 중심으로 격리병상을 마련하는 데 병원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어제 15개 주요 병원장과의 회동을 통해 300병 이상의 대형병원이 외래지역거점병원으로 참여하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병원장님을 비롯한 의료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8일 현재 전국 87명 확진환자 가운데 경기도민은 37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