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청문회, 정부가 ‘서류제출 요구’ 방해하고 있다?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황교안 청문회가 시작부터 야권의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황교안 청문회가 메르스 정국에 묻히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실제로 전 언론이 메르스에 집중하면서 황교안 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뒤로 밀린 상태이다. 야권은 정부 당국의 행태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8일 “정부는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민 눈높이가 아니라 국민 눈속임하고 있다”며 “황교안 후보자의 눈높이 검증을 위한 국회의 정당한 서류제출 요구를 방해하고 있는데, 그 도가 정도를 지나친다”고 비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밝힌 뒤 “현직 법무부 장관이라는 이유로 다른 부처들도 눈치를 보고 있다. 지금까지는 힘이 있는 검찰만이 자료제출 거부의 전담부서였는데, 이제는 전 정부가 메르스처럼 확산되고 있다. 모두 다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정부가 메르스를 배워서는 안 된다. 청문회의 적정한 적격성 심사를 위해서 여당도 도와야 한다”며 “그래야만 인사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오늘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메르스 관련 긴급 국회 현안질의가 열리는 날이다. 그런데 그동안 봐주기로 일관하던 검찰에서 새누리당의 홍문종 의원을 소환조사하겠다고 한다”며 “‘이이제이’ 라는 말이 맞는 경우인지 모르겠다만, 정부의 실정을 여당의 부패로 물 타기하는 꼴이다. 또한 황교안 후보자가 왜 공안 총리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물 타기 소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가 문제를 덮고, 문제로 문제를 물 타기 하는 오래된 박근혜 정권의 악순환이 전면적, 압축적으로 보여지는 날”이라고 맹비난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황교안 후보자는 차기 총리감으로 부적합한 인사이다. 이미 상습적 세금체납으로 다섯 차례나 차량이 압류당한바 있는 황 후보자는 자녀에 대한 증여세마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몰아치듯이 늑장 납부했다”며 “최근에는 변호사시절 본인이 수임한 사건 중 19건에 대한 상세내역을 제출하지 않아서 전화변론에 나선 것 아니냐는 편법수입 논란도 일어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여기에 더해서 만성 담마진 최종판정을 받기도 전에 병역 면제 처분을 받았다는 병역의혹마저 제기되어 있는 실정이다. 더 심각한 것은 국회 인사청문회 특위가 요구한 핵심자료에 3분의2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제출하지 않고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행태”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이쯤 되면 총리 후보자가 아니라 피의자로 인사청문회장이 아닌 검찰청에 출두해야할 판”이라며 “공직자로서의 최소한의 도덕성마저 갖추지 못한 인물을 총리후보자로 고집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아집이 또 다른 인사 참사를 예고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황교안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과연 제대로 될지 의문이다. 일단 황후보자가 병역기피, 전관예우, 재산증식 등 수많은 의혹에도 불구하고 자료제출은 어제기준으로 61.6% 밖에 제출되지 않았다. 청문회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나”라고 반문한 뒤 “청문회를 무력화하겠다는 것인가. 황교안 후보자는 메르스 사태 뒤에 숨어서 청문회를 무력화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