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령 발언 논란, 대통령 비판 여론 높아지자 당혹스런 보수
박근령 발언 논란, 박근혜와 박근령 ‘안 친하다’는 보수언론들

 
[트루스토리] 박근령 발언 논란으로 한국 사회가 또다시 시끄러워지고 있다. 박근령 발언 논란을 언론들은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일부 보수언론들은 이번 논란이 자칫 박근혜 대통령에 ‘불똥’이 튀길까 우려하며, 해당 발언에 대한 해부보다 ‘차단’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즉, 박 대통령과 동생인 박근령은 ‘별로 안 친한 사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박근령은 그렇다 치더라도, 현직 대통령이 한꺼번에 아버지 박정희의 친일 논란과 함께 ‘친일파’로 매도되는 것을 원천봉쇄하고 있는 형국이다.

박근령 측 주장에 따르면 이번 황당 인터뷰는 일본 측이 먼저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식적으로 접근한다면 자신들의 이해와 요구를 위해, 또한 자신들의 ‘의도대로’ 인터뷰를 진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 측에서는 ‘반일파’ 보다는 ‘친일파’를 물색했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그리고 그녀는 느닷없이 일본인이 한국에 안와서 한국 경제가 죽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일본의 한국타운이 죽어가고 있다는 뉘앙스를, 일본에 살고 있는 재일교포들을 걱정해야 한다는 논리로 ‘위안부’ 문제에 대해 더 이상 떠들지 말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청와대 근처도 안갔다”고 청와대와 상관없음을 애써 강조했다. 청와대의 사주(?)를 받아 ‘친일적 발언’을 한 게 결코 아니라는 뜻이다. 당연한 이야기다. 청와대가 광복 70년을 앞두고 일본의, 일본에 의한, 일본을 위한 인터뷰에 나선다는 건 제정신으로서 할 수 없는 행동이다.

일본이 우경화를 통해 군국주의 부활과 함께 호시탐탐 한국의 땅을 노리고,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통해 일본의 제국주의 부활을 알리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친일파’들이 그들을 도와주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청와대가 친일적 행동을 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국민은 여전히 청와대를 싸늘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일본 자민당은 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제안서를 아베 총리에게 제출한 상황.

자민당은 이번 제안서에서 “위안부를 성노예로 규정한 UN보고서 수정 요구에 이어 군 위안부 문제가 잘못 알려져 일본의 명예가 훼손되고 있다”며 적반하장의 주장을 했다. 아베 정권은 여전히 식민지배와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해 증언할 수 있는 역사의 증인들이 살아 있음에도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한국과 일본 등 세계 지식인 524명은 일본의 과거사 인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역사적 진실로서의 과거는 은폐될 수 없으며, 오히려 이를 인정하고 진정으로 반성할 때 과거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호소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한국 정부는 자민당의 역사부정에 대해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지난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과거사의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한일 양국이 미래를 향해 가자”고 언급했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이 강제징용, 위안부 등으로 상처를 입은 우리 국민의 피해에 대해 덮고 가자는 것은 아닐 것인데, 어찌된 일인지 우리 대통령은 일본의 ‘막가파식’ 행동에 대해 쓴소리 한번 던지지 못하고 있다. 일본의 속칭 ‘양아치’에 가까운 행보 대해 박근혜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대응방식이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충성 혈서를 써서 일본군 장교가 된 박정희 대통령의 둘째딸은 혹자의 표현대로 일본 우익에 장단 맞추고 있다.

결국 보수언론들은 ‘선긋기’에 나섰다. 한마디로 말해 두 사람이 자매이지만 ‘썩’ 친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육영재단 이사장직을 둘러싼 양측의 다툼을 다시금 부각시키고 있다.

박 대통령이 남동생 ‘박지만’에 이어 여동생 ‘박근령’으로 인해 때 아닌 곤욕을 치르고 있다. 정치공학적으로 보면, 말을 적게 할수록 유리한 게 ‘침묵의 정치’라고 하지만, 이번의 경우는 박 대통령이 침묵할수록 상황만 꼬이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은 닷새간의 여름휴가 동안 동생의 ‘허섭스레기’ 수준의 인터뷰 소식을 분명히 들었을 것이다. 더 이상 ‘대통령 의중이 뭘까’를 놓고 소모적인 추측은 없어야 한다. 불신으로 얼룩진 침묵은 결코 금이 될 수 없다.

최봉석 대표기자 겸 발행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