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겨냥, 새누리 “이기적 모습 보여 안타깝다”

 사진출처 =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
[트루스토리] 현대차 노조의 파업 가능성이 제기되자, 새누리당이 가장 먼저 제동을 걸고 나섰다.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하게 될 경우 대한민국 경제가 붕괴된다는 것이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8일 현대차 노조의 파업 가능성과 관련, “금호타이어가 파업에 따른 손실을 견뎌내지 못하고 직장폐쇄 결정을 한데 이어, 세계경제위기와 내수침체로 최악의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조선·자동차 노조가 동시다발로 파업수순에 돌입하고 있어 아주 큰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책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힌 뒤 “적자의 수렁에 빠진 기업들이 경영위기에서 탈출하려면 노사협력과 고통분담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지만 회사의 위기를 강 건너 불 보듯 하며 빚을 내서라도 요구조건을 들어달라는 이기적인 모습만 보여 매우 안타깝다”며 현대차 노조를 비롯해 대공장 노조를 싸잡아 비난했다.

그는 “우리 경제는 매우 복잡하고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며 “한 기업의 생산중단이 협력업체의 부도, 지역경제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은 더 낮은 생산비와 더 높은 생산성을 찾아 최고의 이윤을 낼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기 마련이고 글로벌화로 인한 해외이전이 활발한 상황에서 국내여건 악화는 기업의 해외이전을 부추길 뿐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노조의 무리한 파업은 경영악화, 국내경기위축, 일자리감소, 투자감소 등 다양한 나비효과를 불러오는 것으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행위이다”며 “벼랑 끝에 놓인 우리 경제 상황을 고려해 무분별한 쟁의행위를 자제해주길 노동계에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는 특히 “이번 노동개혁은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구조적 문제들의 개선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높여 궁극적으로는 청년일자리 창출 및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정부의 새해예산안이 11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노동시장 선진화 관련 사회안전망 확충예산을 반영하기 위해 늦어도 9월 10일까지는 대타협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임금피크제는 아버지 일자리 뺏기다”, 또 “세대 간 갈등조장이다”라는 주장과 관련, “임금피크제는 청년 채용뿐만 아니라 장년 고용안정까지 도모하기 위한 세대 간의 상생 고용제도다”며 “정년 60세 의무화로 인한 기업의 부담증가는 불가피하며, 이를 노·사·정이 함께 분담해서 기업의 일자리창출력을 확대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경영위축, 장년 고용에 의한 청년 채용의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실제 100인 이상 사업장 7571개소를 분석한 결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사업장이 도입하지 않은 사업장보다 청년층을 16%나 더 많이 채용했으며, 퇴직자는 40%가 더 적었다”며 “이것은 금년 3월 달에 고용부에서 조사한 결과”라며 임금피크제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에 대해 “근거도 없는 유언비어”라고 일축했다.

한편 현대자동차 노조를 비롯해 현대기아차그룹 산하사업장 18개 노조 연대회의 모임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공장 투자확대나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일자리 나누기로 신규채용이 확대되지 않는 한 임금피크제는 이윤 극대화의 도구일뿐 실업해소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면서 “세대 간 갈등을 부추기고 국민을 기만하는 허울뿐인 임금피크제 도입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노조 측 요구안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그룹 노조간부 거점 점거투쟁, 10만 그룹사 조합원 상경투쟁, 한전부지 매입 책임을 물어 최고경영진 퇴진 투쟁 등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 노조는 9일 전체 조합원 4만 8000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