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에 위치한 LG화학 화남 테크센터 개소식 모습. (사진제공: LG화학)
[트루스토리] 이기영 기자 = LG화학이 국내에 이어 중국에서도 국내 화학기업으로는 최초로 고객지원 전담조직인 테크센터를 설립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14일 중국 광둥성(廣東省) 광저우시(廣州市)에 위치한 ‘화남(華南) 테크센터(Tech Center)’에서 고객 초청행사를 개최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LG화학이 약 100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화남 테크센터는 지상 2층(지하 1층) 연면적 4000㎡(1200평) 규모로, 고객 지원을 위한 첨단 분석 및 가공 설비에만 약 30억원이 투입됐다.

특히 현지 채용 인원을 포함한 소속 연구인력이 40여명에 달하는 등 웬만한 중견기업 연구소 이상의 설비와 전문인력을 갖추고 있다.

석유화학기업이 해외 현지에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생산법인이 아닌 고객지원 조직을 별도로 설립하고 대규모 투자와 인원을 투입하는 것은 업계에서는 매우 이례적이다.

LG화학은 이미 지난 1995년 국내 석유화학기업 최초이자 유일하게 대전에 테크센터를 설립해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번에 국내에 이어 IT, 가전, 자동차부품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중국 광동성에도 화남 테크센터를 개설했다.

테크센터는 LG화학 기초소재사업본부 산하의 TS&D(Technical Service & Development) 전문 조직으로, 고객에게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A/S(애프터서비스) 차원을 넘어 고객사의 제품 개발에서부터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 설비 개조에 이르기까지 A/S와 B/S(비포서비스)를 아우르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LG화학 기초소재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LG화학은 지난해 전체 매출 중 40%가 넘는 약 10조원을 중국에서 올렸으며, 2013년부터는 국가별 매출규모에서도 중국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