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박근혜, 미국 대선 결과로 국민 상대로 위함한 도박 시작”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의 2선퇴진이라는 해법은 무시한 채 미국대선 결과를 빌미로 국민을 상대한 위험한 도박을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종착역도 모를 지경으로 새로운 범죄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 개최, 트럼프 당선인에게 전화, 정상회담 진행 등을 하며 ‘외치’는 대통령이 할테니 국회는 총리 추천을 해서 정국을 안정시키자고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 대변인은 이어 “여전히 국정을 대통령 중심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라며 “트럼프 당선, 대외적인 상황 변화, 안보 불안을 내세워 국정 주도권을 찾겠다는 청와대의 너무나 뻔히 들여다 보이는 셈법”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내치-외치 구분은 아무런 의미없다”며 “대통령의 외교안보 행보에 지지와 신뢰를 보낼 국민은 없다. 국민은 아직 대통령을 용서하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내일로 예정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규탄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행정자치부가 ‘집회에 참여하는 공무원들을 징계하겠다’고 밝히고 교육부총리는 법무부장관과 행자부 장관을 대동하여 공무원과 교사들의 불법행위를 엄단하겠다는 대국민담화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선 “촛불집회를 강경대응하여, 평화로운 집회를 갈등의 계기로 삼으려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대통령의 사과 이전으로 돌아가겠다는 너무나 섬뜩한 상황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더 이상 국민들을 자극해서는 안된다”며 “갈등을 봉합하고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지, 갈등을 조장하여 정권의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은 정부의 역할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이화여대에 자퇴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선 “검찰조사와 특별감사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본인의 입학과 학사관리에 대한 불법행위를 자퇴로 덮으려는 모양”이라며 “불법행위에 대한 조치는 입학취소나 출교, 제적이다. 재입학이 가능한 자퇴서는 절대 수리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정유라가 해야 할 일은 도피생활을 그만두고 국내로 들어오는 것”이라며 “검찰조사에 성실히 응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해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