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원순 죽이기 공작....대선후보 ‘타깃’ 삼았나

 

[트루스토리] 이승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죽이기에 청와대가 직접 개입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해외에서 열리는 한국 영화제를 앞두고 청와대가 개막작 검열을 했다는 증언이 나온 것.

박원순 이름 석자가 들어갔다는 이유로 해외 영화제 상영작 선정까지 청와대가 관여한 점이 만약 사실로 드러날 경우, 독재정권 시절에나 존재했던 문화계 인사들에 대한 차별과 탄압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박근혜정권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가장 강력한 대선 후보로 여겨 사실상 '타깃'으로 삼았던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채널A 보도에 따르면, 3년 전 영국에서 열린 제8회 런던한국영화제 측은 영화 ‘관상’을 개막작으로 밀었지만 갑자기 거부를 당했다. 당시 관상 제작진 측이 영화 수익의 절반을 박원순 서울시장이 몸담았던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한다고 하자, 청와대가 딴지를 건 것.

이 매체는 “당시 영화 개막작은 CJ 이미경 부회장이 제작에 참여한 설국열차로, 영화제 측은 5개월 전 봉준호 감독과 협의를 한 상황이었다”며 “행사 두 달 전 갑자기 주영 한국문화원에 개막작을 바꿨으면 좋겠다는 전화가 청와대에서 걸려왔다”고 보도했다. 전화를 건 사람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의 청와대 행정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는 이 부회장이 박근혜정권으로부터 퇴진 압박을 받던 시기였다.

채널A에 따르면 영화제 측은 이후 영화 관상을 개막작으로 다시 밀었지만 이 역시 거부를 당했다. 당시 관상 제작진 측이 영화 수익의 절반을 박원순 서울시장이 몸담았던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한다고 해 문제를 삼은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