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청산 대상에 박근혜 대통령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포함된다”

[트루스토리] 김종렬 기자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지난 간 4년 동안 특별히 박근혜 대통령 출범 이후에 대통령을 등에 업고 호가호위하며 무분별하고 상식에 어긋나는 지나친 언사로 국민이 눈살을 찌푸리는 못난 행태를 보였던 사람들은 인적청산의 대상”이라며 “탈당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인명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과거 4년 박근혜 정부와 박근혜 정부 하에서의 새누리당 지난간 4년 동안 책임있었던 자리에 있었는데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 사람들, 당대표라든지 또 정부에 당의 이름을 가지고 당원으로 들어 간 사람, 대통령 잘못 모시지 않았는가. 이 사람들 책임져야 한다. 우리당도 마찬가지다. 당을 이끌었던 사람들, 계신 분도 있고 나가신 분도 있지만 이 사람들이 인적청산의 첫 번째 대상에 해당한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인 위원장은 또 “특권을 누렸던 사람들, 자리만 차지하고 국민과 당원들을 위해 봉사하지 못하고 자기의 특권만 누렸던 이런 사람들은 당연히 역사 앞에 책임을 져야한다”라며 “4.13 총선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얼마나 국민에게 실망을 주었는가. 지금 과반도 못하는 당으로 전락했지만 당의 분열을 조장하고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패권적 행태를 보이고 국민의 질타를 받고 실망을 준 사람들, 인적 청산의 대상이다. 오늘 이 사태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적청산이라는 것은 시급한 일이기 때문에 두 가지 책임을 졌으면 좋겠다. 하나는 도덕적 책임, 도의적 책임을 져야한다”라며 “국민 앞에 엄중하게 사과하고 잘못을 뉘우치고 다시는 안 하겠다는 약속하고 소위 백의종군과 2선 후퇴, 어물쩍 2선 후퇴은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철저한 반성, 무엇을 잘못했는지 국민께 명확히 밝히고 그리고 2선 후퇴하는 것이 도의적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적 책임 져야 될 분도 계신다”면서 “정치적 책임은 현실적으로 사퇴는 안된다고 들었다. 국회의원 사표내서 수리된 적이 헌정 사상 딱 한번 있다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다. 탈당하셔야 한다. 정치적 책임은 자진 탈당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금은 억울하기도 하고 혹시 불명예스럽게 생각할 수도 있고 손해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럴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런 대가는 꼭 돌아갈 것으로 본다”리며 “그 공을 국민도 안 잊으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결단은 오래 가실 수 없다. 2년 드리겠다 2년. 2016년 12월 30일부터 2017년 1월 6일까지 2년, 16년과 17년 2년에 걸쳐서 해주시기 바란다”라며 “긴 시간 드리겠다. 본인이 스스로 당에 말하던지 저에게 말씀하시던지 국민 앞에 직접 말씀 하시던지 방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주기를 바란다”며 거듭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1월 8일 일요일이지만 오후에 제가 이 자리에 서겠다. 그 전에는 가능하시면 저에게 졸라대지 마시고 1월 8일 오후에 제가 여러분 앞에서 이 모든 결과에 대한 말씀을 드릴 뿐만 아니라 제 거취까지 말씀을 드리겠다”라며 “제 거취를 포함한 결과를 여러분들에게 보고를 드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인적 청산 대상에 박근혜 대통령도 포함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포함된다”고 말하는 등 사실상 ‘피바람’을 예고했다.

이 같은 간담회 이후 친박계 인사들은 “당을 깨자는 것이냐”면서 강도높게 반발하고 있어 새누리당이 인적 청산 문제를 놓고 또다시 극심한 대립각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새누리당 비박근혜계는 탈당하기에 앞서 인적 청산 대상으로 서청원·최경환·윤상현·홍문종·조원진·이정현·이장우·김진태 의원을 ‘8적’으로 꼽은바 있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