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10일 “재벌·대기업이 줄줄이 연루된 박근혜 대통령 제3자 뇌물수수혐의, 문화계블랙리스트 의혹 등 아직 밝혀야 할 진실이 산적해있다는 측면에서 수사 연장이 필요하다면 해야 할 것”이라며 “특별검사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달려 나아가고 있는 특검에 30일 수사 연장 방안을 추진한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국조특위 청문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심정은 한마디로 억장이 무너질 지경”이라며 “대한민국 고위공무원으로 국정운영 최전방에 섰던 자들이 적반하장식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아예 출석 자체를 거부하는 비양심적인 모습을 보여 왔기 때문으로 특검이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며 수사에 더 박차를 가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특검법 개정은 1월 국회에서 4당 협의를 통해 이루겠다. 특히 특검법은 제2조15호 인지된 관련사건이라는 용어 때문에 영장이 기각되는 법치주의와 어긋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라며 “이에 대한 수정과 국정조사 수사 의뢰 및 위증 고발을 사건화할 수 있는 조항도 첨가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아니할 경우 영장을 받아 해당 참고인을 구인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을 담아 이미 발의한 법을 1월 국회에서 통과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특검 수사 연장 추진이 필요한 이유가 또 하나 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어 국공립학교 길들이기 블루리스트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명확한 이유조차 밝히지 않은 채 2순위후보를 임명하고, 심지어 각 대학이 추천한 총장 임명을 거부하는 등 청와대가 본인 입맛에 따라 전방위적으로 편가르기에 나선 것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블랙리스트, 적군리스트, 경찰인사리스트, 그리고 국공립블루리스트까지 리스트 중독 청와대에 대해 특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 더민주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