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검찰조사에 만족한 박근혜 변호인단,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나?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시간의 고강도 조사를 받고 나온 것과 관련,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라는 증거는 차고도 넘친다고 했던 검찰이 혐의를 전면 부인한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밝혔다.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13가지 범죄 피의자로 검찰에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시간 20분 만에 삼성동 자택으로 귀가했다. 어제 아침 옅은 미소를 띠며 삼성동 자택을 나섰던 박 전 대통령은 입을 굳게 닫은 채 이렇다 할 메시지 없이 오늘 7시경 귀가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조사는 14시간여, 신문조서 검토에 7시간이 넘게 걸렸다고 한다. 검찰에 체류한 시간 중 2/3는 조사에, 1/3은 조서검토에 소요한 셈”이라며 “이 같은 박 전 대통령 측의 ‘깨알 검토’는 조사에 대한 검사 측과 피의자 측 간 인식의 불일치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데, 조사과정이 영상녹화 되지 않은 점이 두고두고 문제가 되지 않을지 우려되는 지점”이라고 꼬집었다.

실제 박근혜 전 대통령은 피의자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1일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뒤 중앙 현관으로 출입하고 차까지 대접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조사 과정을 영상 녹화까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그 배경에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1박 2일’ 조사를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7시간 넘게 자신의 조서를 꼼꼼히 들여다보면서 자신에게 불리한 여러 곳의 수정을 검찰 측에 요구했고, 검찰 역시 박 전 대통령 측의 의견을 상당부분 반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즉 박 전 대통령은 조사 과정 내내 자신이 받는 모든 주요 혐의를 전면 부인하면서 적극적인 방어권을 행사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조서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만들었고, 검찰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피의자인지 참고인인지 모를 정도로 당당함을 선보인 것

추미애 대표도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수사방식은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하나 둘이 아니었다. 이미 청와대와 자택 압수수색을 스스로 포기했고 6만쪽에 이르는 특검 자료를 단 며칠 만에 검토했는지도 모르는 일”이라며 “영상녹화를 사실상 알아서 생략하고 특별 휴게실 마련 등 이례적인 황제조사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며 검찰의 수사방식에 의문부호를 던진 바 있다.

박경미 대변인은 특히 “전직 대통령에 대한 조사시간 기록을 갈아치운 박 전 대통령은 조사 내내 특유의 단답형 답변으로 일관하며 대부분 혐의에 대해 부인하거나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라며 “김수남 검찰총장의 말마따나 법과 원칙에 따라 검찰 본연의 임무를 의연하고도 굳건하게 수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변인은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의 언론플레이에 대해선 “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인 손범규 변호사는 조사를 마친 오늘 새벽 ‘악의적 오보, 감성 섞인 기사, 선동적 과장 등이 물러가고 진실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다’면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쓰신 검사님들과 검찰 가족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라며 “청와대와 삼성동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미집행, 녹음녹화 미진행 등 13가지 범죄 피의자인 ‘자연인 박근혜’에 대한 검찰의 지나친 배려로 가뜩이나 검찰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불안이 가중되는 마당에 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의 주장이 예사롭지 않게 들린다”고 일갈했다.

그는 이어 “국민과 검찰을 이간질하려는 박 전 대통령 측의 꼼수라 믿지만, 검찰의 박 전 대통령 소환조사 과정을 지켜보며, 달랑 두 마디 메시지를 내놓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실망과 함께, 검찰이 과연 확고한 수사의지가 있는 것인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또 “파면으로 임기가 끝난 공무원에게 명예로운 퇴진이란 있을 수 없다. 한두 가지도 아닌, 무려 13가지 범죄혐의 피의자에 불과한 ‘자연인 박근혜’에게 베풀 관용은 없다”라며 “박 전 대통령은 법의 심판과 국민의 따가운 비난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사법정의가 온전히 구현되고,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연합뉴스 tv 캡쳐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