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김수정 기자 = 마침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적폐청산’에 화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그 1순위는 검찰이었다. 조국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과 한 배를 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에 비검찰 출신의 개혁 소장파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했다.

굳이 언론들의 보편타당한 분석이 아니더라도, 조국 교수를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으로 임명한 것은 권력의 눈치를 보며 우병우 사단 같은 ‘허섭스레기 조직’을 만들며 박근혜와 최순실 보호에 ‘올인’했던 그런 3류 권력기관을 정상화시키겠다는 개혁적 인사로 풀이된다. 검찰을 개혁하겠다는 뜻이다.

강자 앞에서 약하고, 약자 앞에서 강했던 그런 버릇조차 없던 검찰, 끝까지 우병우의 손을 들어주며 자신들의 밥그릇 챙기기에 주력했던 검찰을 정상화시키기겠다는 의지다. 문재인 정부의 진용이 서서히 갖춰지고 있다. 나라다운 나라보다는 박근혜의 나라를 꿈꿔왔던 권력기관과 그런 기관에서 자신들의 주머니를 챙겼던 부역자들이 벌벌 떨 수밖에 없는 그런 그림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인사는 검찰과 더 이상 가깝게 지내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제2의 우병우’ 출현을 확실하게 차단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바람이기도 하다. 나아가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등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반드시 현실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인사권을 무기로 검찰 등 사정당국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등의 국정농단을 나몰라라하고, 감추고, 숨기는데 올인했던 인물이다. 그런데도 검찰은 우병우를 철저히 보호하며 국정농단 부역자의 주역으로 맹활약했다.

드디어 시작됐다. 우병우를 포함한 적폐들 청산이 시작됐다. 그 중심에는 조국 교수가 있다. 그동안 SNS 등을 통해 우 전 수석을 강도높게 비판해 온 조국 교수가 마침내 칼을 잡았다. 검찰의 곡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는 정치권의 목소리는 그래서 이해가 될 정도다.

국민은 이번 기회에 떡검, 정치검찰들도 모두 색출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비단 검찰 개혁 뿐일까. 국정원 개혁, 언론 개혁 등 해야 할 일이 태산이다. 물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병우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다.

사진 = 트루스토리 DB / 민주당 제공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