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민심 아랑곳하지 않은 채 발목잡기 열중”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6일 “새 정부는 국민이 만든 촛불 정권으로 하루빨리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어달라는 염원으로 만들어진 정권”이라며 “그런데 국정파탄에 책임이 있는 야당이 인사 발목잡기와 추경 발목잡기로 새 정부의 출발을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새 정부가 출발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회에서 점차 협치의 꿈이 사라져가고 있다”라며 “그러면서 야당은 대한민국의 대표선수인 대통령에게 왜 열심히 뛰지 않느냐고 질타를 하고, 여당에는 왜 야당을 더 많이 달래지 않느냐고 타박을 하고 있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일갈했다.

그는 또 “보다 못한 국민이 새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에게 압도적 지지로 응원을 보내고 있지만, 야당들은 민심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발목잡기에만 열중하고 있다”라며 “경제위기와 안보위기 속에 사회대개혁이라는 대수술을 앞둔 대한민국은 응급처방과 선제적 처방, 중장기 처방이 모두 필요한 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1차 응급처방이 일자리 추경”이라며 “그리고 그것을 할 수 있는 내각 구성이다. 나라가 이렇게 위중한 상황에서 상당한 책임이 있는, 그래서 그 누구보다 환자 살리기에 앞장 서야 할 의사가 자유한국당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추미애 대표는 “국민은 야당 노릇을 하더라도 일단 일은 시작하게 해주고 야당 노릇을 하라고 질책을 하고 있다”라며 “인사청문회에서 몽니를 부리더니 추경안은 아예 논의조차 하지 않겠다는 심보에 국민의 인내는 한계에 다다라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자유한국당 등 야권의 반발에 대해선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여러 의혹과 검증에 대해서는 당사자인 후보자에게 충분한 해명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합당하다”라며 “공직 후보자로 지명됐다는 이유로 야당의 무분별한 인신공격과 의혹제기의 대상이 되고, 이에 대해 최소한의 방어권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면 그 자체가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인 것이고 여당 입장에서는 이를 용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런 점에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이 인사청문회를 열기도 전에 몇몇 후보자에 대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는 것은, 인사청문회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을뿐더러 국민의 요구와도 배치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추 대표는 “흠결이 있다면 공식적인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충분히 밝혀내면 될 것”이라며 “당사자에게도 해명의 기회를 주는 것이 정상적인 청문의 과정이다. 일단 정치공세부터 하고 보자는 식의 낡은 정치는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사진제공 = 민주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