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충격과 분노’...“계란도 맘 놓고 먹지 못하는 세상”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살충제 계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 15일 하루 동안 온 국민은 달걀 살충제 공포에 시달렸다. 더불어 계란 유통이 전면 금지되면서 앞으로 1456개 달걀 농장에 대한 전수 조사가 끝나기 전까지 주요 먹거리인 달걀을 구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최근 유럽에서 살충제 달걀 파문이 일었음에도 지난 10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은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국내산 계란과 닭고기에서는 피프로닐 등이 검출되지 않았다”면서 “국민이 걱정 없이 국내산 계란과 닭고기를 먹어도 된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표가 있은 지 5일도 채 안되어 이번 파동이 일어났다. 식약처와 농식품부의 조사에 신뢰가 가지 않는 이유다. 계란처럼 국민의 대표적인 먹거리에 대해서는 상시적인 검수 및 조사가 필요하며, 이는 지난 국감에서도 지적된 바 있지만 시정되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여야 정치권은 한 목소리도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6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통해 “전날 국내산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서 국민의 불안과 농가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라며 “지난 조류독감에 이어, 살충제 달걀에 여파로 식품 안전과 물가의 영향을 끼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하루라도 빨리 정부의 전수조사 결과가 나와 국민을 안심시켜 드려야 한다”라며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우리나라 산란계 농장에 대한 관리감독 시스템이 전면적인 재검토와 개선방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살충제 ‘피로프닐’이 우리 계란에서도 검출되었다는 소식에 국민 불안과 소비자 불신이 커지고 있다”라며 “정부는 우선 전국 1400여 농장의 계란 출하를 전면 금지시키고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의 계란판매를 중단 했다. 또한 모든 농장 전수조사 방침을 세우고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정부의 신속한 대처가 그나마 다행이지만 이미 구입해둔 계란들은 어찌할지, 안전한 계란구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두 우왕좌왕이어서 살충제계란에 대한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다”고 일갈했다.

특히 “더군다나 김밥, 분식집 제빵업계 등 당장 계란 수요가 높은 식당이나 업계도 비상이어서 그렇지 않아도 팍팍한 서민경제에 미치는 여파가 도미노현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여 걱정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계란마저 맘 놓고 먹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국민 불안과 깊은 우려를 잘 살피고 철저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라며 “아울러 살충제계란의 인체 유해성여부 등을 포함한 모든 정보에 대해 솔직하게 공개하고 국민 불안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모든 노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살충제 계란’ 파문으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치솟고 있다”라며 “정부는 상황이 어떻게 된 것이며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소상히 알려야 한다. 비상 체제를 가동하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해 관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국민이 어느 정도로 안심해도 될지 알려주어야 한다. 달걀이 들어간 제품은 또 무엇을 어디까지 마음 놓고 먹어도 되는 건지 각양각색의 진단이 쏟아지고 있다”라며 “특히 어린 아이들에 대한 유해성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고 걱정이 태산이다”고 우려했다.

또한 “그리고 빠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신속히 기준을 마련하고 대응과 실행을 해 나가야 한다”라며 “분통이 터지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지난 4월 피프로닐 성분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는 사실로, 이에 대해 정부는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살충제 계란 사건으로 계란판매가 중지되는 일이 벌어졌다. 온 국민이 애용하는 식품에 살충제가 사용된 된 사실에 국민은 불안해하고 또 분노하고 있다”라며 “주무부서인 농림수산식품부는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책을 세워 국민의 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이어 “이와 관련 정부에 긴급히 요청한다. 지금 특히 아이 키우는 부모님들의 걱정이 가장 크다. 교육부는 고등학교처럼 이미 개학을 한 학교의 경우 당분간 계란 급식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라며 “이미 일부 교육청이 이런 결정을 내린 만큼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정부는 긴급조치를 통해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고, 학생들의 건강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추혜선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살충제 검출 계란 문제로 국민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라며 “남양주 뿐 아니라, 강원도 철원 농장에서도 피프로닐이 검출됐다. AI 사태에 이어 살충제 계란까지 국민 먹거리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이어 “살충제 성분이 건강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주는 만큼 특히 아이들의 급식이 우려된다”라며 “부산 교육청이 당분간 계란 급식을 중단한 것처럼 믿을 수 있는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다른 지역도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부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국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검토하기 바란다”라며 “꼼꼼한 전수조사 뿐 아니라, 늑장대응 문제까지 관련 과정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살충제 계란 파동의 근본적인 원인이 결국 공장식 축산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라며 “정부는 이번 사태를 시급하게 해결하고, 더불어 건강한 사육환경 조성을 위해 정책적 노력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농식품부의 뒷북 행정 역시 분명하게 지적되어야 한다”라며 “이번 살충제 파동의 원인인 닭 진드기 문제는 해마다 7~8월이면 극성을 부린다. 당연히 닭 생산 농가에 대한 잔류 농약 조사도 해당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양계 농가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대부분 조사는 3~5월에 진행되고, 교육 역시도 이번 파문이 일어나자, 오는 22일부터 전국 4개 권역(경기·충청·경상·전라)에서 ‘닭 진드기 및 산란계 질병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히고 있다”라며 “잘못된 행정이며, 뒷북 교육”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이번 달걀 파동이 길어지면 소비자는 물론, 축산 농가 전체가 큰 타격을 받게 된다”라며 “정부는 약속한 3일내 전수 조사를 지켜, 이번 파동을 수습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없음 / 계란 이미지 = 트루스토리 DB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