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 재구조화와 관련한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Deep Surface'(딥 서피스). [사진=서울시 페이스북]
지난 21일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 재구조화와 관련한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Deep Surface'(딥 서피스). [사진=서울시 페이스북]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지난 21일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방안에 대해 “합의된 바가 없는 내용”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행안부는 23일 입장자료를 내고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 사업내용에 포함된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과 부지 포함 문제는 정부와 합의된 바가 없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서울시 기본 계획안에 대해 관계기관 회의 등을 통해 해당 계획을 원안대로 추진하면 청사 일부 건물·부지가 침범되는 문제를 지적했고 수용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면서 “(계획대로라면 정부청사의) 정문과 차량 출입구가 폐쇄되고 전면 주차장, 청사 내 순환도로 폐쇄에 따라 청사내 차량순환이 불가능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회도로(6차로)가 조성될 경우 청사경비대, 방문안내실, 어린이집 등 부속건물 일체를 철거할 수밖에 없다”며 불가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서울시와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1일 오는 2021년까지 세종문화회관 앞 차로를 광장으로 편입하고 현재 10차선인 도로를 6차선으로 축소하는 등의 계획안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