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채욱 CJ그룹 부회장 [사진=CJ그룹]
故 이채욱 CJ그룹 부회장 [사진=CJ그룹]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멘토이자 젊은 직장인들에게 '샐러리맨의 성공 신화'로 평가받는 이채욱 CJ그룹 부회장이 10일 향년 74세로 별세했다.

이 부회장은 1946년 경상북도 상주에서 태생으로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 장학생으로 상주 고등학교와 영남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 부회장은 1972년 삼성그룹 공채로 입사해 삼성물산 해외사업본부장을 지냈으며 1989년 삼성 GE의료기기 대표를 역임하며 최고경영자(CEO)로 데뷔했다. 이후 GE코리아 회장,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지냈다. 파울루 프레스크 GE 부회장이 이건희 삼성 회장에 편지를 써 영입한 일화는 유명하다.

2013년 4월 CJ그룹이 외부에서 영입한 첫 전문경영인으로 CJ대한통운 대표이사를 역임한 그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경영비리 혐의로 구속되자 2013년 10월 CJ주식회사 대표이사를 맡았다.

당시 손경식 CJ 회장과 김철하 CJ제일제당 부회장 등과 함께 비상경영원회를 꾸려 2017년 이 회장이 복귀할 때까지 대외활동과 CJ 계열사의 해외사업 및 인수합병 등 투자 사업을 이끌었다.

이 부회장은 2018년 3월 건강 문제로 퇴진 의사를 밝힌 후 정기 주총에서 명예롭게 등기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당시 이 부회장은 "저는 진짜 행운아였고 앞만 보고 달려온 세대였다. 우리나라가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젊은이가 용기와 꿈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해 훈훈한 감동을 줬다.

이 부회장은 그의 저서 '백만불짜리 열정'을 통해 직장인과 리더로서 성공하는 조건에 대해 설파했다. 그는 '행운아 마인드'와 '오픈 마인드'를 갖고 열정을 에너지를 바꾸는 방법을 아는 '셀프 리더'가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유족으로는 아내 김연주씨, 딸 승윤(마이크로소프트 부장), 승민(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승은(GE Healthcare Japan LCS 본부장)씨와 사위 진동희(BlackRock 이사), 최성수(인천지법 부천지원 판사), 박영식(PWC컨설팅 근무)씨가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7호실이이며, 발인은 13일 오전 8시40분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