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성과 보다 안전·일자리·상생협력·윤리경영 등 배점 30% 이상 늘려

[그래픽=뉴스퀘스트]
[그래픽=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정부가 올해 공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에서 일자리창출과 안전관리 등 사회적 가치에 대한 가중치를 대폭 높이기로 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강조하겠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역점을 두고 있는 일자리 창출 성과는 물론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안전사고와 채용비리가 발생한 곳은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 주말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공공기관 경영평가단 워크샵을 개최하고 공기업·준정부기관의 '2018년도 경영실적 평가'에 착수했다.

우선 올해 평가단은 공기업 부문 37명, 준정부기관 부문 62명 등 총 99명으로 구성하고 평가단장은 신완선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공기업)와 김준기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준정부기관)가 맡기로 했다.

특히 평가가 강화된 안전관리 등 사회적 가치 평가를 위해 관련 전문가를 대폭 확충했다.

올해 평가는 공공기관의 공공성을 강조하는 문재인정부의 국정철학이 반영된 첫 번째 평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따라서 기존의 평가와는 결과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안전과 일자리 창출, 균등기회·사회통합, 상생협력·지역발전, 윤리경영 등 사회적 가치에 대한 평가 비중이 대폭 확대됐다. 공공기관의 경우 경영관리 범주 중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 배점이 기존 19점에서 30점으로 늘어났고, 준정부기관도 20점에서 28점으로 확대됐다. 특히 지난해 안전사고나 채용비리가 발생한 곳은 큰 폭의 감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공공기관 경영평가는 이날 평가단 워크샵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되며 서면심사와 현장실사, 이의제기 등을 거쳐 오는 6월 중순 공운위 의결로 확정된다.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은 위크숍 자리에서 "국민을 위한 공공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혁신노력을 배가해야 한다"며 "경영평가가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할 수 있도록 엄정하고, 공정하게 평가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