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개사 주총 의결권 방향 2차 공개…이사회 견제에 초점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이후 상장사 주총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방향을 2차로 사전공개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이후 상장사 주총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방향을 2차로 사전공개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뉴스퀘스트=주성돈 기자] 국민연금이 정기주총 개최 예정인 주요 상장사들의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방향을 2차로 사전공개 했다.

20일 국민연금에 따르면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공개한 대상 기업은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삼성물산, 삼성화재, 한국전력, 네이버,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백화점, 대상 등 36개사이며, 이 가운데 14개사는 1개 이상 안건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지난주 1차 공개 시 23개였던 상장사 수가 주총 개최시기가 3월말 시한으로 임박함에 따라 2차 공개는 36개사로 늘었다. 1차 공개와 2차 공개한 이번 주총 의결권 반대사유는 일관되게 이사회의 견제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주총회 안건별 반대에 부딪힌 회사는 SK이노베이션∙네이버∙에스비에스∙한국전력∙대상∙코오롱인더스트리∙셀트리온∙키움증권∙한글과컴퓨터 등 총 14개 상장사였다.

반대하는 안건은 이사보수한도액 승인(10건, SK이노베이션∙한국전력∙네이버 외) 사내외이사∙감사위원 선임(6건, 키움증권∙대상∙한글과컴퓨터 외) (상임)감사 선임(2건, 한국단자공업 외) 정관변경(2건, 에스비에스 외)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변경(1건, 네이버) 순으로 많았다.

이는 주로 이사회 구성원인 사내외이사에 대한 자격요건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사보수한도 및 퇴직금 한도를 주주의 의결권 행사를 통해 제한함으로써 이사회를 견제하려는 것으로서 지난해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한편 안건별 반대사유를 보면, 이사보수한도액 승인건은 경영성과 대비해서 과다하게 설정했다(10건)라는 한가지 사유였고, 이사∙감사 선임건은 장기연임에 따른 독립성 훼손이 우려된다(3건)가 가장 많았고 직전임기 이사회 참석률이 75% 미만에 불과하다(2건), 5년이내 계열회사의 상근임직원으로 재직하여 독립성 훼손이 우려된다(1건), 과다겸임에 따른 이사의 충실의무 수행이 우려된다(1건), 상근 감사로서 충실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것이 우려된다(1건) 등이었다.

정관 변경 승인건은 '사채발행 권한의 (정당한 사유 없는) 위임으로 주주권익 침해 우려 및 사채 발행한도 증가에 따른 주주가치 희석이 우려된다'(1건)와 '신주의 제3자 배정한도 증가에 따른 주주가치 희석이 우려된다'(1건)는 반대의견을 달았다.

끝으로 네이버의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변경 안건은, 퇴직금 지급제한을 이사회 또는 이사회가 위임한 위원회에서 대표이사로 위임시 감시, 감독 기능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 반대사유였다. 

한편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의 주주제안 안건인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서는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가 검토 후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 회사의 주요주주인 엘리엇매니지먼트는 앞서 배당규모 확대와 사외이사 선임건에 대해 주주제안한 바 있으며, 현금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건은 미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의 주총은 22일 개최 예정이다.

국민연금은 1, 2차에 걸친 의결권 행사방향 사전공개를 통해 상장사 총 59개사 중 25개사 주총 안건에 대해 반대했지만 2차 공개한 상장사의 안건이 부결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지난주 1차로 반대의견을 낸 11개 상장사의 주총 안건은 최근 모두 통과된 바 있으며, 이는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방향 사전공개가 여타 기관투자자나 소액주주의 의결권 행사방향에 미치는 영향이 시장 예상과는 달리 현재까지는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연금은 조양호 회장 재선임 안건을 두고 KCGI(강성부 펀드)와의 주주총회 표대결로 주목받고 있는 한진칼 및 대한항공의 주주총회(27일) 안건에 대해서는 아직 찬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