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왼쪽),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 페이스북]
[사진=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왼쪽),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 페이스북]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지난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에 의한 것이라는 정부조사단의 조사결과가 나온 가운데 그에 대한 책임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포문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열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정부조사단의 발표가 있던 20일 브리핑에서 “결국 지난 이명박 정부 당시 부실, 졸속 추진된 지열발전 사업이 인재로 작용해 118명의 인명피해와 850억 원의 재산피해 뿐 아니라 수치화 할 수 없는 포항시민들의 크나큰 불안과 고통을 유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이명박 정부는 지진으로 발전 사업이 중단된 바 있는 해외사례에도 불구하고, 엄정한 단층조사 조차 없이 사업장소를 포항으로 선정하는가 하면, 검증되지 않은 업체에 사업을 맡기는 등 사업을 졸속 추진했다”며 “게다가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안전기준을 완화하고 이후 관리에는 손을 놓는 등 부실하게 일관해 전조현상 따른 사전조치 가능성마저 차단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민경욱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하다 하다못해 이젠 포항 지진마저 전 정권 탓이냐”고 반박했다.

민 대변인은 “포항시민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유발하고 촉진시키고 방치한 것이 문재인 정권이었음이 분명해졌다. 인재를 재해로 촉발시켜 재앙을 일으킨 원인은 문 정권의 안이함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문 대통령이 대선 공약(空約)을 던진 지 6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 포항 지진이라는 재앙이 닥쳐왔다”며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독주에 목매느라 에너지 정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도 방치했으며, 에너지시설 안전 대책 마련에 소홀한 태도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민 대변인은 또 “여기에 집권 여당은 ‘남 탓 본색’을 감추지 못한 채 여지없이 현 정권의 책임을 과거 정권의 책임인 양 전가하려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 실의에 빠진 포항 시민들을 위로하고 재건의 의욕을 북돋기 위한 긍정적 에너지는 실종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재를 재해로 촉발시켜 재앙을 방치한 문재인 정권은 전 정권 탓만 하기 전에 총체적 부실과 안전불감증을 방치한 본인들의 과오를 뼛속 깊이 자성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경제신문의 ‘정부의 탈원전 및 신재생에너지 정책 과속이 화를 자초했다’는 보도에 대해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은 2010년에 시작한 사업으로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연결하는 것은 전혀 사실과 맞지 않다. 현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지열발전과 전혀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