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수사과, 법무·재무 관계자 등 참고인으로 불러

[사진=효성 홈페이지]
[사진=효성 홈페이지]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회사 자금으로 자신들의 형사사건 변호비용을 지출했다는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효성그룹 총수 일가가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8일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최근 효성 법무팀장과 재무관계자, 과거 그룹 지원본부장을 지낸 계열사 대표 등 관련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경찰 소식통을 인용해 연합뉴스가 전했다.

경찰은 효성그룹 조석래 명예회장과 아들 조현준 현 회장 등 효성 일가의 형사사건과 관련, 회삿돈 수십억원이 변호사 선임료 등 개인 소송비용으로 지출됐다는 첩보를 작년 9월께 입수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최근 조사한 참고인들을 상대로 당시 특정 변호사들과 법률계약이 체결된 경위, 자금 지출 내역, 이 같은 의사결정에 그룹 내 어느 선까지 관여했는지 등을 확인했다.

효성은 그 동안 전직 검사장 등 검찰 고위직 출신 전관을 포함한 여러 변호사들과 법률자문을 계약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효성과 계약한 변호사들이 명목상으로는 회사의 법률자문을 맡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는 그룹 총수 일가 개인의 형사소송에 관여했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 위법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변호사협회와 국세청 신고자료 등도 확보해 법률계약 내용과 실제 변호활동 간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 중이다. 변호사들이 전관이라는 위치를 이용해 사건 수임 절차 없이 총수 일가 개인 사건을 '몰래 변론'했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효성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 단계에서 기각돼 회사 측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임의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기존에 확보한 자료가 방대해 계속 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인물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일단은 횡령 부분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