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6358대 수소차 보급·탄소배출 없는 '그린수소' 생산사업 추진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차세대 수소전기차'.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차세대 수소전기차'. [사진=현대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피해가 없는 ‘수소경제’ 추진에 팔을 걷어 붙였다. 올해 말까지 6000여대의 수소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도록 하고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6차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올해 말까지 수소차를 지난해 말 대비 7배 많은 6358대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내 신규 보급 물량은 5467대로 당초보다 35% 높였다.

다음 달부터 수소버스 35대, 오는 8월부터는 수소택시 10대를 달리도록할 예정이다.

연료전지는 올해 총 139.3㎿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 15개와 6.5㎿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를 추가 보급해 연말까지 지난해 말 대비 45%로 확대한다.

수소차 사용자의 접근성과 충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은 오는 8월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완전 충전 시간이 2~3분에 불과하며 1회 충전으로 500~700㎞를 주행할 수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완전 충전 시간이 2~3분에 불과하며 1회 충전으로 500~700㎞를 주행할 수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앞서 정부는 규제 샌드박스 1호로 현대자동차가 요청한 도심 내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허용했다. 규제 샌드박스는 기업이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신속히 출시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다.

국회, 탄천, 양재 등을 수소충전소 부지로 예정했다가 탄천의 경우 다른 시설계획, 면적 등의 문제가 불거져 인근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정부는 이달 말 도시가스 배관망 인근에 중·소규모 추출기를 설치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대상 지역을 선정해 수소 운송이 어려운 지역에도 수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탄소 배출 없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한국전력을 사업자로 선정해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수전해(물 전기분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로 만들어 저장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후속 조치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인데, 수소 관련 5개 분야에 대해 100여명의 전문가가 관련 기술을 세분화해 각 기술의 특성에 맞는 중장기 기술 확보 전략을 로드맵에 넣을 예정이다.

이달 중 기술분류체계를 확정하고 다음 달 말까지 분야별 기술개발 목표와 세부기술별 추진전력을 마련해 오는 8월 말 기술로드맵 수립과 발표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날 에너지위원회에서는 지난달 19일 공청회에서 정부가 발표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심의가 함께 진행됐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에너지위원회 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성장위원회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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