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가 후원한 ‘한빛예술단’ 공연모습[사진=신세계]
신세계가 후원한 ‘한빛예술단’ 공연. [사진=신세계]

[뉴스퀘스트=주성돈 기자] 신세계의 사회공헌활동은 두 가지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다. 기업 중심의 활동이 아닌 임직원 개인의 자율 참여를 바탕으로 노사 공동의 사회공헌이자, 문화예술 활용한 활동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 '희망배달 캠페인', 올바른 기부문화 실천을 위한 노력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신세계그룹이 진행 중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희망배달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왔다. 임직원이 기부한 금액만큼 회사에서 동일 금액만큼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의 기부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올바른 기부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 13년간 결연아동 후원, 환아 지원, 희망장난감도서관 건립, 희망배달마차 지원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진행해 왔으며, 10년동안 누적 모금액 450억원, 누적 참여 임직원수는 26만명이었다. 최근엔 매년 4~5만명 참여자에 60억원 수준의 모금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렇게 모금된 기금으로 주로 결연아동과 환아아동을 지원했으며 소외된 이웃에게 다양한 생필품을 지원하는 활동인 ‘희망배달마차’ 등에 지원됐다.

신세계의 이러한 사회공헌 활동은, 기존의 기업중심형 기부가 아닌 개인의 자율적 참여가 기반이 되는 것으로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바람직한 사회공헌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희망배달 캠페인으로 조성된 기금은 소외된 저소득 계층 아동들의 생활비 후원, 희망장난감 도서관 설립, 교복 지원, 결연아동 초청행사 등 다양한 사업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전국에 있는 신세계 및 어린이재단 사업장들이 서로 연계해 저소득 계층을 위한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결연아동 지원사업, 임직원 가족봉사 활동, 희망 멘토링 사업, 임직원 자율 봉사활동 등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여 앞으로 그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다.

신세계의 매칭그랜트 방식 사회공헌, "희망배달 캠페인"[출처=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의 매칭그랜트 방식 사회공헌 '희망배달' 캠페인. [그래픽=신세계아이앤씨]

◇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 활동을 통한 책임경영

신세계백화점은 문화예술로 정기적인 후원(메세나) 활동을 통해 국가와 국민, 지역사회의 공익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런 신세계의 메세나 활동 성과로 2000년 이후 예술의 전당, 경기문화재단, 국립국악원 등 30여개 문화예술단체와 협약을 맺고 70억원 이상 금액을 지원해 왔다.

신세계의 메세나 활동은 3가지 목표와 방향성을 갖고 진행하고 있다.

첫째로 지역행사 후원인데, 신세계는 부산 국제영화제, 광주 비엔날레 등 지역사회에서 개최되는 국제 문화/스포츠 행사를 적극 후원함으로써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둘째는 사회적 취약계층 후원으로, 공연기회가 적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예술단을 초청하여 공연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는 시각장애문화예술단인 한빛예술단과의 후원협약을 통해 재정적 지원은 물론 정기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연주자 육성을 위해 노력하는 등 장애예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에 앞장서 왔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역량개발과 세계화인데, 2013년 국립국악원과의 국악유물 국제교류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예술종합학교 및 국악신동 박성열 학생 후원 등 재능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문화예술 역량개발을 위해 꾸준한 후원활동을 진행해 왔다.

신세계의 메세나 활동들은 정부의 인정을 받기도 했다. 적극적인 문화 수혜 확대와 지역 문화 발전에 대한 공로로 지난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예술후원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았다. 

[사진=신세계]
[사진=신세계]

아울러 신세계는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사랑나눔 실천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다하고자 각 지역 사업장별로 유통업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먼저 장학사업 및 의료비 지원사업으로 각 사업장별로 지역내 복지시설(단체), 보육시설, 독거노인, 소년소녀 가장 등 사랑과 희망 나눔이 필요한 부문과 결연을 맺어 매월 정기적 지원활동과 봉사활동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또 지역 내 생활이 어려운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사업과 의료비 지원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을 위해서는 경기 아이누리와 연계한 바자회 운영과 이주 노동자 쉼터 대상으로 무료 문화공연 상연 및 다문화 아동 백화점 견학 등을 통해 우리 주변의 사회적 약자에게도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을 확대하려 노력하고 있다.

또 전사원이 함께 실천하는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매년 2회 혈액이 부족한 시기에 헌혈캠페인을 진행하여 백혈병 어린이 치료에 도움을 주고 겨울철 김장김치 담그기와 연탄나눔 등이 활동으로 소외받는 이웃을 위해 전 임직원이 한마음이 되어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