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기차배터리 생산 20배 성장...환경에도 도움되게 'DBL경영' 강력실천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만들고 사회적 가치도 창출하는 '행복한 미래를 위한 독한 혁신'을 선언했다.

친환경의 상징인 배터리 사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그 경쟁력을 기반으로 E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규모를 현재의 20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배터리·소재·화학 등 신성장 사업 자산 비중을 현재의 두배 수준으로 늘릴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27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2017년부터 추진해온 '딥체인지2.0' 경영을 통해 신규 성장 사업과 기존 사업 모두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됐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며 "모든 사업의 아프리카 초원 안착을 위한 '독한 혁신'을 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사업 생태계 전체가 공존할 수 있는 오아시스를 파는 전략을 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사장은 2017년 5월 30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이제 알래스카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체력을 가진 만큼 생존을 넘어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아프리카 초원'으로 우리 전쟁터를 옮겨볼까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알래스카의 여름'은 전임 대표이사인 정철길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2015년 짧은 호황기(여름) 뒤에 긴 침체기(겨울)가 오는 정유업종의 경영 상황을 빗대 쓴 표현이다.

알래스카의 여름을 떠나 아프리카 초원으로 경영 무대를 바꾸겠다고 선언한 지 2년 만에 '생태계가 행복한 오아시스를 파겠다'는 한 단계 더 높은 경영전략을 내놓은 것이다.

김 사장은 오아시스를 위해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로 환경 문제를 거론했다.

지난 21일 SK그룹 사회적가치(SV) 측정 발표에서 환경영역의 SV 부정효과가 1조4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특히 SK이노베이션의 환경 SV는 마이너스 1조원이 넘는다"며 "마이너스 SV를 SK이노베이션의 독한 혁신 모멘텀으로 활용하는 역발상 전략으로 경제적 가치(EV)와 SV의 더블바텀라인(DBL) 경영을 강력하게 실천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이를 위해 "기존 사업의 환경부정 영향을 축소하고 친환경 사업모델 개발을 통해 환경 마이너스 가치를 상쇄하는 '그린 밸런스'로 회사 성장을 견인해나가겠다"고 했다.

또 전사의 경영전략인 '글로벌', '테크'에 '그린 이니셔티브'를 추가해 3대 성장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 사업모델의 대표주자로 배터리사업을 내세웠다.

SK이노베이션은 차세대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과 생산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430GWh인 수주잔고를 2025년 기준 700GWh로 확대하고, 현재 연간 약 5GWh 수준인 생산 규모를 100GWh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한발 더 나아가 현재 전기차 배터리에 머물러 있는 사업 영역은 배터리 전 밸류체인으로 확장한다.

김 사장은 "배터리를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을 만드는 전략인 'BaaS'(Battery as a Service)를 전기자동차 업체 등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협력해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E모빌리티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아울러 현재 배터리 사업의 주 수요처인 전기차 이외에 항공, 해양,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자와 협력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김 사장은 "배터리를 자동차 가격에 모두 반영하는 대신 렌탈이나 리스 방식으로 한다고 하면 가격 면에서 확실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 떨어지고 완성차업체로서도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배터리를 재수집해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함으로써 생태계에도 일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김 사장은 "산업용, 주거용 등 세분화된 시장 특성에 맞춰 배터리를 개발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ESS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가상 발전소,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에너지 저장 등 다양한 후방 사업 모델도 개발해 종합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배터리 분리막(LiBS) 사업은 현재 추진 중인 중국과 폴란드 외에도 추가 글로벌 생산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연 25억㎡ 이상의 생산 능력을 키워 시장 점유율 30%를 달성할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소재·화학 등 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이들 사업의 자산 비중을 현재 30%에서 2025년까지 60%로 키우기로 했다.

석유 사업은 글로벌 전략을 중심으로 기술, 그린 전략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성장률이 높은 베트남, 미얀마,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석유제품 판매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석유개발사업(E&P)은 중국, 베트남 중심의 아시아와 셰일오일의 미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글로벌 전략을 통해 현재 25% 수준인 글로벌 자산 비중을 2025년까지 65%로 늘려 '아프리카 초원 전략'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김 사장은 "혹독한 경영환경과 새로운 도전이 전 구성원들의 혁신 유전자(DNA)가 독한 혁신으로 변하고 있다"며 "독한 혁신의 최종 목표는 모든 사업이 아프리카 초원에 안착해 생태계가 행복하게 공존할 오아시스를 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자간담회에는 김 사장을 비롯해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 SK루브리컨츠 지동섭 사장, SK인천석유화학 최남규 사장,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서석원 사장, SK 아이이테크놀로지 노재석 사장과 배터리사업 윤예선 대표 등 관련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