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국토부, 6월 22일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 개최
SKT, KT, 삼성전자 등 17곳 참여… 자율주행 버스‧승용차 직접 탑승 기회도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순수 국내기술로 구축한 '5G 융합 자율주행차' 기술이 오는 6월 서울 상암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서울시는 29일 “세계 최초의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로 구축 중인 상암에서 6월 22일 국토부와 공동으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은 서울시가 국토부와 공동 추진하는 C-ITS 실증사업의 하나로 상암에 조성 중인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현장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서울의 미래교통을 소개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5G로 연결되는 미래교통’이라는 주제로 행사 당일 오전 10시~17시까지 상암 누리꿈스퀘어 앞 보도, 월드컵북로 등에서 진행되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SK텔레콤, KT, 삼성전자, 언맨드솔루션 등 자율주행 관련 국내 유수기업과 연세대, 국민대 등 대학교 등 총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5G 융합 자율주행을 비롯한 미래교통을 남녀노소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축제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서 단연 돋보이는 것은 세계 최초로 일반도로에서 선보이는 5G․V2X 융합 자율협력주행기술이다. 지난 4.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우리나라의 앞선 5G를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과 융합한 다양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5G를 통해 차량과 모든 것(Vehicle to Everything)이 연결되는 진정한 커넥티드 카 기술을 공개하는 첫 사례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밖에도 자율주행택배, 자율주행셔틀버스 같이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 일상에 자리할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직접 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행사 당일 일반 시민들은 자율주행 버스와 승용차를 직접 탑승해볼 수 있다. 총 7대 차량(버스 4대, 승용차 3대)이 오전 10시~17시 월드컵북로(약 1.1km)를 달리며, 사전신청을 통해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 탑승은 6.3.(월)부터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와 TOPIS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에서 선착순으로 사전예약을 받는다. 행사 당일 현장 접수분도 일부 예정돼 있다.

한편, 서울시는 행사 당일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오전 5시부터 오후 5시까지 월드컵북로 월드컵파크6단지교차로~디지털미디어시티교차로 구간 양방향 8차로 중 6개 차로를 통제한다.

이에 앞서 오는 6월 9일에는 자율주행차량 운행 사전연습을 위해 0시부터 오전 11시까지 같은 구간 양방향 8차로 중 4개 차로를 통제한다.

서울시는 일부 도로통제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제 구간과 주변 교차로에 교통처리요원을 촘촘히 배치하고 입간판, 배너 등을 설치해 교통질서와 안전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축제 참여 시민들에게는 대중교통과 우회도로 이용을 당부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을 계기로 서울은 5G 기반 자율주행, 상용 커넥티드 카를 선보인 세계 최초의 도시로 기록 될 것”이라며 “서울이 5G,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 시대에도 세계 도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