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축구협회]
[사진=대한축구협회]

[뉴스퀘스트=이지현 기자] Again 1983.

대한민국 20세이하 남자 구국가대표팀이 36년만에 FIFA U-20 월드컵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U-20 대표팀은 9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폴란드 비엘스코-비아와의 비엘스코 비아와 경기장에서 열린 2019 FIFA U-20 월드컵 8강전에 승부차기까지 가는접전 끝에 아프리카의 강호 세네갈을 누르고 극적인 승리를 거뒀다.

이날 경기는 한마디로 ‘각본없는 드라마’ 였다.

양팀 모두 경기 시작부터 ‘지면 끝난다’ 생각으로 승리를 향한 강한 집념을 보였다.

선제골은 세네갈의 몫이었다.

세네갈을 전반 37분 카벵 디아뉴의 선제골로 앞서 나갔다. 

전반을 0-1로 뒤진채 마감한 우리대표팀은 후반 17분 이지솔이 얻어낸 패널티킥을 이강인이 침착하게 차 넣어 1-1 동점을 만들었다. 

그러나 후반 31분 우리 패널티박스 안에서 이재익의 핸드볼 파울로 패널티킥을 내줘 또 다시 1-2로 리드를 내줬다. 이 때 골키퍼 이광연이 패널티킥을 막아냈으나 ‘페널티킥을 할 때 골키퍼의 두 발 중 한 발은 골라인에 걸쳐 있어야 한다’는 규정을 어겨 다시 차게 됐고 이 볼은 우리 골망을 갈랐다.

패색이 짙었던 우리대표팀은 후반 인저리타임 종료직전 이강인의 코너킥을 이어받은 이지솔의 헤더가 골로 연결되며 승부를 연장으로 이어갔다.

연장으로 돌입한 우리 대표팀은 연장전반 6분 이강인의 패스를 이어받은 조영욱이 역전골을 성공시키며 승리를 가져오는 듯 했으나, 연장후반 경기가 끝날 무렵 세네갈의 아마두 시스에게 동점골을 내주며 승부차기까지 가게됐다.

드라마는 여기서 또 다시 시작됐다.

우리대표팀은 1, 2번 키커 김정민과 조영욱이 차례로 실축하며 패색이 짙어졌으나, 골키퍼 이광연의 선방과 세네갈 키커의 잇따른 실축에 우리팀의 나머지 키커들이 모두 골을 성공시키며 3-2로 승리를 거뒀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사진=대한축구협회]

이날 승리한 우리대표팀은 FIFA에서 마련한 전용기를 타고 4강전이 열리는 아레나 루블린으로 이동한다.

36년만에 이 대회 4강에 진출한 우리 대표팀은 오는 12일 오전 3시30분 에콰도르와 4강전을 치른다.

우리 대표팀은 지난달 18일 에콰도르와 가진 평가전에서 이강인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둔 바 있어 자신감을 가지고 경기에 임할 수 있게 됐다.

우리 대표팀이 에콰도르를 꺾는다면 사상 첫 결승을 넘어 우승까지도 넘볼 수 있게 된다.

<2019 FIFA U-20 월드컵 8강전 경기 결과>
대한민국 3(3 PSO 2)3 세네갈
득점 : 카벵 디아뉴(전37 세네갈), 이강인(후17 PK 대한민국), 이브라히마 니안(후31 PK 세네갈), 이지솔(후45+ 대한민국), 조영욱(연전6, 대한민국), 아마두 시스(연후 15+ 세네갈)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