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매월 급여의 1% 자발적 기부…국내 최대 비영리공익법인 자리매김

[사진=뉴스퀘스트]
[사진=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지난해 포스코그룹과 119개 협력사 임직원들이 참여한 ‘포스코1%나눔재단’에 76억원의 기부금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지난 2011년 임원과 부장급 이상 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1%를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1%나눔운동’이 계기가 되어 2013년에 설립, 올해로 6년째를 맞는다. ‘포스코1%나눔재단’을 통해 6년간 모금된 금액은 약 430억원에 이른다고 포스코 측은 전했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구성원들의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위해 지난 11일, 6년간의 활동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그간의 재단 사업을 ‘1%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세상(World)’. ‘1%가 꿈꾸는 미래(Future)’. ‘1%가 지켜야할 가치·전통문화(Culture)’로 나눠 구체적인 기부내역과 지출금액 등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재단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려는 노력과 올해 재단 사업계획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사진=포스코그룹]

재단은 올해부터 기부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150명의 ‘사업선정위원회’를 운영, 재단활동의 옴부즈맨, 기부자 소통창구 역할을 담당 할 수 있게 했고, 기부자가 직접 나눔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하는 아이디어 공모전 ‘Change My Town’과 수혜자를 직접 추천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포스코는 “올해 6월 현재 그룹 임직원의 90%이상이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재단은 기부자가 생활하고 일하는 포항, 광양 등의 지역사회 배려계층을 위해 ‘미래세대 자립지원’, ‘다문화 가족 건강한 성장’, ‘장애인 맞춤형 편의성 증대’라는 큰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재단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앞으로도 기부자가 공감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면서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기부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따뜻한 나눔의 온기를 전하는 재단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1%나눔재단’ 활동보고서는 재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사진=포스코그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